금호고속에 1300억 지원

[뉴스엔뷰 전승수 기자]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23일 아시아나 항공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160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 / 사진 = 뉴스엔뷰 DB
아시아나항공 / 사진 = 뉴스엔뷰 DB

산은은 이날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 등을 거쳐 이러한 내용의 자금지원 방안을 확정했다.

구체적인 방안에 따르면 영구채 매입 방식으로 5000억원을 지원하고, 신용한도(크레딧 라인) 8000억원, 보증한도(스탠바이 L/C) 3000억원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금호고속에 대해서도 브릿지론 형태로 13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전제로 한 금호산업 주식(45.3%)에 대한 담보부 대출 지원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에 16000억원을 투입해 자본을 확충하고 유동성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시아나항공도 수익성이 낮은 노선의 폐쇄 등 경영개선 노력과 함께 올해 내 계약 체결을 목표로 인수합병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라며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의 영업 상황이 양호하고 대주주가 인수합병(M&A) 동의를 포함한 신뢰할만한 자구안을 제출한 점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의 전체 금융부채는 36000억원 수준이다. 이중 올해 갚아야 할 금융부채는 12000억원이다.

지원 방안이 확정됨에 따라 채권단은 이르면 이달말 매각 주관사를 선정한 이후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실사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