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강영환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16일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아시아나항공 매각과 관련 "매각까지는 최소한 6개월이 걸릴 것"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회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아시아나 자회사는 시너지 효과를 생각해서 만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필요성이 제기되면 분리매각도 협의해서 할 수는 있으나 시너지를 위해 만든 조직이라 일단 존중하고 간다는게 원론적인 답변"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수 비용에 대해 "부채가 정확하게 36000억원 조금 넘는다""모든 기업이 인수를 할 때에는 부채를 다 갚아야만 하는 것은 아니고 적정한 자본이 조달되고 큰 무리가 없이 갈 수 있는 구조만 된다면 일정액의 부채는 끌고 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업을 인수할 때에 모든 부채를 다 털어야 하는 게 아니"라며 "자본여력이 있다면 일정부분의 부채는 끌고 가야하고 일반기업이 굳이 그 돈을 상환할 필요도 없다"고 부연했다.

시장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예상대금을 16천억원 수준으로 보고 있다.

특히 매각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박삼구 전 회장의 개입 우려와 관련해서는 "매각 주관사는 공개적으로 투명한 절차에 따라 할 것이고 이 모든 과정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박 회장의 부당한 영향력은 있을 수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 회장은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박 전 회장의 결단으로 아시아나가 시장의 신뢰를 상당히 회복했다고 본다""그동안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많은 작업이 있었고 조금 보완되면 앞으로 흑자를 기록할 매력적인 회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SK, 한화 등 인수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기업에 대해서는 "우리가 판단할 사항은 아니다"라며 "관심있는 곳이 신청할 때 공개매각 절차를 따를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오는 25일로 만기가 돌아오는 600억원 규모의 회사채에 대해서는 "그 전에 가시적인 조치가 내려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시아나의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에어부산의 '통 매각'을 두고는 "자회사는 아시아나와의 시너지 효과를 의도해서 만든 것으로 판단한다""가능한 한 일괄매각을 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은가 생각하지만 매각과정에서 필요하다면 분리매각도 협의하에 할 수는 있다"고 전했다.

앞서 금호 측은 전날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68688063) 매각하는 내용 등의 자구계획안을 제출했다. 자구안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매각은 구주 매각과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