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6일 연석회의에서 20대 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과 관련해서 "더불어민주당은 평화당이 제안한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서 최소한 제헌절까지는 원구성을 마치는 리더십을 발휘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박 의원은 "오늘 국회 정문을 들어서면서 제헌 70주년 설치물을 보고 제가 국회의원인 것이 많이 부끄러웠다""산적한 국정과제를 앞두고 원구성이 계속 지연되는 것은 일차적으로 민주당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감사원의 4대강 감사와 관련해서는 "감사원은 권력에 맞춤형 감사를 전문으로 하는 권력의 시녀로 타락했다. 대통령이 바뀔 때마다, 감사원장이 바뀔 때마다 해석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환경이 그렇게 파괴 됐다고 하면 그 결과물을 가지고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고발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왜 감사원은 감사를 하고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는가. 감사원 감사를 국회가 하자"고 제안했다.

박 의원은 회의 직후 '제헌절까지 원구성이 쉽지 않다고 보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저는 어려울 것 같다""지금 한국당이 원구성에 임할 여력이 없다"고 분석했다.

이어 "원구성을 하고 나면 의원총회에 가서 모든 당 원내대표가 얻어터진다""많은 비난을 받는데 한국당에서 운영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 정보위원장을 한두 석이라도 양보하고 가면 저 어려운 한국당에서 원내대표가 살아남겠느냐. 강한 야당으로 정비가 되지 않으면 (원구성을) 못한다"고 꼬집었다.

더불어 박 의원은 자신이 국회 부의장 후보로 언급되는 것과 관련해 "저는 분명히 어떠한 국회직도 맡지 않는다. 앞으로 언론에서 박지원을 언급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한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