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여야는 8일 헌법개정·정치개혁 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특위 구성을 조속히 완료하고 가동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헌법개정을 위한 국민투표 시점이나 개헌의 내용을 놓고는 여전히 이견을 드러냈다.

사진 = 뉴시스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회동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이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한국당이 내일 오전까지 특위 명단을 제출하면 특위 구성이 완료될 것"이라며 "이번 주 중 특위 전체회의를 열고 간사 선출과 소위 구성 등 특위 활동이 착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협의도 필요하다"면서 "2월1일보다 당겨서 하자는 제안이 있었지만 이번 주말에 수석들 회동을 가지고 일정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한국당은 6·13 지방선거에서 개헌 관련 국민투표를 동시에 해야 한다는 여당의 입장에 대해 "곁다리 개헌은 안 된다"고 반대해 개헌 시기와 관련한 한국당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여야는 오는 10일까지 제2기 특별조사위원 구성을 완료키로 하고, 국회 미래연구원 설립을 위해 조동성 인천대 총장을 준비위원장으로 선임하는데 합의했다.

앞서 정세균 국회의장은 모두 발언에서 "헌개특위와 사개 특위 등이 빠른 시간 내에 출범돼 지방선거를 위해서 필요한 규정 등도 정리해주고, 중요한 사안들에 대한 개혁과 혁신이 이뤄지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여야 원내대표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