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 국회의원들 상대로 '선방' 여부 주목

[뉴스엔뷰] 추석 연휴 직후 열릴 국정감사를 앞두고 대기업 국감 비상령이 떨어졌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제공>

그간 단골손님으로 증인신청 명단에 올랐던 삼성, 현대차, LG, SK 등 4대그룹 총수들은 문재인 정부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필두로 '재벌 개혁'을 강조하고 있는 데다 통상 국감에서 '수비수' 역할을 하는 집권 여당 의원들마저 대기업을 상대로 송곳 질문을 벼르고 있어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특히 현대차그룹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현대기아차가 리콜 과정에서 한미 소비자를 차별하고도 발뺌했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정몽구 회장을 오는 10월 국회 정무위원회 국감에 주요 증인으로 신청하겠다고 밝히면서 비상이 걸렸다. 그간 사측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반박 자료는 고사하고 언론 플레이만 진행한 터라 국감에서 의원들을 상대로 얼마나 선방할 지도 주목된다.

앞서 박 의원은 지난 1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현대기아차가 지난 4월 세타2엔진을 리콜하면서 미국에서만 가이드 매뉴얼을 제작했다"며 "국토교통부가 이런 차별을 알면서도 묵인한 정황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현대차는 기자들에게 "미국 도로교통안전국과 한국 국토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에 모두 매뉴얼을 제출했다"며 "매뉴얼도 소비자가 아닌 정비사를 위한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미국에서는 꼼꼼하게 10장짜리 메뉴얼까지 마련해 소비자들이 모두 알 수 있도록 리콜을 진행한 반면 한국에서는 달랑 국토부에 1장짜리 안내서를 내고 그걸로 땜질을 끝냈다"며 재반박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일감 몰아주기' 의혹 등과 관련해서도 지적을 받는 상황이어서 정 회장이나 정의선 부회장이 증인으로 불려 나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현재 국회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등을 중심으로 국감 증인 신청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