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카카오뱅크에 이은 새로운 '메기' 출현

[뉴스엔뷰] 제3호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에 SK텔레콤, LG유플러스, 인터파크가 관심을 두고 있다.

이런 정황은 최근 금융위원회로부터 파악됐다. 금융위 한 관계자는 "아직 좀 이른감은 있지만 현재 관심이 있다고 얘기가 되는 곳은 SK와 LG 등 통신사와 지난해 예비인가를 준비했던 인터파크 정도"라면서 "통신사 외에 타 산업군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곳은 아직 없다"고 귀띔했다.

지난 4월 공식 출범한 케이뱅크는 계좌개설부터 대출 신청 등 모든 은행 서비스를 모바일로 처리할 수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금융위는 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출범 초기부터 금융시장의 경쟁을 촉진하는 '메기'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고 보고, 또 다른 플레이어를 시장에 진입시킨다는 계획이다.

2015년 SK텔레콤과 인터파크는 인터넷은행 진출을 위해 GS홈쇼핑, BGF리테일(편의점 CU), 옐로금융그룹(핀테크 연합), NHN엔터테인먼트, IBK기업은행, NH투자증권, 현대해상화재보험, 한국증권금융, 웰컴저축은행 등 14개사와 '아이뱅크'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다.

LG유플러스 역시 인터넷전문은행사업을 준비 중이다. 국내 주요 시중은행 중 이미 인터넷전문은행을 추진한 KB국민은행, 우리은행을 제외한 신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등이 LG유플러스와 향후 인터넷전문은행을 꾸릴 수 있는 후보군으로 꼽힌다.

자체 결제대행사(PG)를 운영하고 있는 LG유플러스는 국내 10만여 온라인 가맹점을 확보하고 있어, 모바일 지불결제 분야, 글로벌 페이먼트 분야 등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금융위 한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기대감과 발전 가능성이 분명히 있지만 은산분리 완화가 되지 않는 이상은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뛰어들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제3호 인터넷전문은행 인가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