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횡령·비리 의혹과 고소·고발에 이미지까지 실추

[뉴스엔뷰] 오리온의 수난시대가 따로 없다. '오너 리스크'로 몸살을 앓는 것도 모자라 거듭된 담철곤 회장의 횡령·비리 의혹과 고소·고발에 이미지까지 실추됐기 때문이다.

최근 오리온 전 임직원 5명은 서울중앙지검에 담 회장의 고소·고발 사건과 관련해 비리를 입증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 탄원서에는 총 12개의 비리 혐의가 포함됐다.

오리온 그룹 본사.

포장 회사 아이팩 지분 횡령과 미술품 횡령, 100억 원대 마리아페르게이 침대와 은쟁반 구입 자금 출처 의혹 등 기존에 제기한 내용뿐만 아니라 해외재산도피, 호화별장에 회삿돈 투입 등 새로운 주장도 나왔다.

오리온 전 임원들은 오랫동안 담 회장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면서 비리를 직·간접적으로 봐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조경민 전 오리온 전략담당 사장과 심용섭 전 스포츠토토 사장은 오리온에서만 30년 가까이 몸담은 인사다. 오리온 내부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아는 위치에 있었던 만큼 탄원서 내용에 신빙성이 높다는 전망과 함께 담 회장을 옥죌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담 회장은 식품포장용기 제조업체 아이팩 지분을 빼돌려 225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 검찰은 4월 초 담 회장의 고소·고발 사건을 서울중장지검 조사1부에 배당했으며, 담 회장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담 회장은 회사 소유의 미술품을 횡령한 혐의도 받고 있다. 지난 3월 약탈경제반대행동과 예술인소셜유니온 등 시민단체들은 담 회장이 그룹 연수원과 사무실에 걸어놓은 그림 2점을 바꿔치기하고 자택으로 횡령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오리온은 명예훼손과 무고성 발언 등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리온은 이들이 배임·횡령 등의 범죄를 저질러 실형을 살고 퇴직한 전 임직원으로 규정하며 이들로 인해 회사가 큰 손실을 보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재계 반응은 냉담하다. 재계에서는 오너의 측근들이 오너의 일거수일투족을 알 수밖에 없는 만큼 리스크관리 차원에서 신경을 더 많이 써야 한다는 지적이다. 오너의 문제가 외부에 노출되면 오너 개인뿐만 아니라 해당 기업에 막대한 피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담 회장이 전 임원들과 문제를 잘 풀지 못해 일을 키웠다는 지적과 함께 사실상 투쟁의 빌미를 제공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짙다. 애초에 원칙과 상식에 기준한 일처리가 아닌 탐욕이 앞서는 행태로 말미암아 이런 볼썽사나운 모습을 연출하게 됐다는 것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담철곤 회장과 전 임원들의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져 가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