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철곤-조경민, ‘잘못된 만남’ 재조명

[뉴스엔뷰 이동림 기자]  지난 2011년 받은 검찰 조사에서 불기소 처분으로 일단락 됐던 오리온그룹의 양평 연수원의혹이 재점화 되는 분위기다.

개인 별장을 건축하면서 법인 자금 200억 원을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는 담철곤 오리온 회장이 1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특수수사과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고 있다.
개인 별장을 건축하면서 법인 자금 200억 원을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는 담철곤 오리온 회장이 1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특수수사과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10일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회삿돈을 개인 별장 건축비로 쓴 혐의를 받는 담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담 회장이 업무상 횡령을 했다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하지만 경찰에 출석한 담 회장은 “해당 건물 용도에 대해서는 회사 연수원이라고 밝혔고 건물을 사적으로 이용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담 회장은 지난 2008년부터 2014년까지 경기도 양평에 개인 별장을 짓는 과정에서 법인자금 약 200억 원을 공사비로 쓴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오리온도 해당 건물이 경영진 개인 별장이 아닌 회사 연수원이고, 담 회장이 설계와 건축에 관여한 사실도 없다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해당 의혹이 불거진 배경에 대해서는 당시 모든 의사결정은 비리행위로 퇴직한 전직 임원인 조경민 전 사장이 했다조 전 사장은 동일 내용으로 수년째 음해를 계속하고 있어 수사를 통해 충분히 소명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선 조 전 사장이 오리온에서만 30년 가까이 몸담은 인사인데다 오리온 내부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아는 위치에 있었던 만큼 이 같은 주장에 신빙성이 높다는 의견도 나온다.

담철곤-조경민, ‘잘못된 만남’ 재조명

실제로 2011년 당시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 둘이 재판 과정에서 사이가 틀어졌다는 소문이 돌았다. 담 회장의 비자금 조성 지시를 받은 조 전 사장이 지시와는 무관하게 개인의 용도로 착복한 돈이 만만치 않다는 소문이었다.

조 전 사장 입장에선 담 회장이 자신에게 모든 혐의를 뒤집어씌운다는 느낌을 받으면서 신뢰관계가 깨진 것 아니냐는 각종 추측도 난무했다.

<노컷뉴스>에 따르면 조 전 사장은 “20113월 무렵 오리온 그룹이 서류상 회사를 계열사로 만들어 지분을 매각하거나 고급 빌라 건축 과정서 사업비를 빼돌리는 등의 방법으로 수십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자 담 회장이 막무가내로 원고(조 전 사장)에게 대신 모든 책임을 져 달라고 요청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해 413일 일부 오리온 전 임직원들은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한 탄원서를 통해 오리온 양평연수원 2동을 회삿돈을 이용해 지어놓고 사실상 담철곤 회장의 개인 용도의 별장이라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관련기사 더보기 오리온 담철곤 수난시대’...볼썽사나운 모습 연출]

이들은 탄원서를 통해 양평연수원 1동 근처에 오너 일가를 위한 초호화별장을 200억 원가량의 회삿돈을 투입해 지어놓았지만 2010년 이후 계속되는 세무조사와 검찰조사로 사용조차 하지 않고 은폐해두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