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대우조선해양이 29일 고등학교 졸업자들에게 대학 졸업자들과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획기적인 채용계획을 발표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우수한 인재들을 정규직으로 채용해 사내외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모두 마칠 경우 대학을 졸업한 또래의 신입사원과 동등하거나 오히려 실무 경험으로 더 높은 대우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오는 9월 우수한 잠재력을 가진 고등학교 졸업자 100여명을 1차 채용, 자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설계 전문 엔지니어, 프로젝트 관리 등 중공업 분야의 전문가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이번 고졸 신입사원 공개 채용 계획으로 성적은 우수하지만 일반 대학 진학이 어렵거나, 진학 이외에도 다른 경로를 찾던 고등학생들에게 취업을 통한 새로운 성장 경로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두고 있다”며 “취업을 통해 돈을 벌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실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은 물론 회사 입장에서도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조기 육성해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대표이사는 “해외 출장을 다니다 보면 고등학교만 졸업하고도 기업 내 자체 육성과 실무 능력 배양을 통해 석·박사 이상의 실력을 보유한 인재들이 많아 놀라곤 했다”면서 “대우조선해양도 이런 우수 인력의 조기 확보를 통해 회사 차원에서는 자체 경쟁력을 키우고 국가 차원에서는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채용 절차는 9월 중순 성적 우수자를 중심으로 학교장 추천을 받아 서류 심사를 진행하고 면접, 적성 검사 등을 거쳐 최종 합격자는 올 12월 중순 수능 성적 결과를 보고 발표할 예정이다.


입사가 확정된 신입사원은 대우조선해양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중공업 분야에 특화된 전문가로 육성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고졸·대졸 취업자의 동등한 인사정책으로 학벌위주의 한국사회를 능력위주로 선진화 하는데 크게 기여할 뿐 아니라 한국의 교육계, 산업계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