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오세훈 서울 시장이 26일 오전 11시,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즉각 사퇴한다는 의사를 밝히며 정국은 또 다시 선거정국이 됐다.


▲ 오세훈 시장이 사퇴함에 따라 여야는 서울시장 보선에 총력을 펼칠 전망이다.     © 편집 조효정 기자


오 시장이 사퇴함에 따라 서울시 행정은 권영규 행정1부시장이 서울시장 대행을 맡으며, 오는 10월 재보선을 통해 선출된 차기 시장이 취임하기 까지 공석이 된다.


오 시장의 사퇴와 관련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마포의 한 호텔에서 열린 조찬간담회에서 “오 시장이 오늘 사퇴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익이나 당보다도 개인의 명예가 더 중요하다는 것은 당인의 자세가 아니고 조직인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홍 대표는 “시장직을 사퇴할 경우가 오면 잔무를 처리하고, 국정감사를 마치고 10월 초에 사퇴하겠다는 얘기는 오 시장이 수차례 청와대와 당에 약속한 사항”이라며 “당과 상의 없이 전격적으로 사퇴발표를 하는 모양”이라고 말해 오 시장에 대한 서운한 감정을 드러냈다.


오 시장이 사퇴를 발표하며 정국은 또 다시 재·보선 정국으로 돌아섰다. 원래 10월26일 치르는 재·보선은 기초단체장 8명, 광역의원 7명 등을 뽑는 미니선거였으나, 서울시장 보선이 포함되면서 내년 총선과 대선의 전초전 성격이 짙은 대형 선거로 판이 커지게 됐다.


한나라당도 서울시장 직을 10월 보선에서 야당이 차지하면, 내년 총선과 대선에 연쇄 여파를 미칠 수 있다는 판단으로 오 시장에게 당과의 교감을 원했으나, 10월 보선으로 가닥을 잡고 주자 선발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장 보선 실시 시기와 직접 관련이 있는 서울 지역구 국회의원들과 다수 최고위원들은 “오 시장이 즉각 사퇴를 하고, 10월에 보선을 실시하면 승산이 있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승산’ 쪽에 무게를 서울의 한 지역구 의원 “24일 투표를 한 유권자 215만 여명의 열기가 식지 않을 빠른 시일 내 선거를 치르면 충분히 가능하리라고 본다”며 “내년 4월 총선과 같이 서울시장 보선을 치르게 되면 시장과 의원을 연계한 ‘연계투표’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 불리할 것”이라 말했다.


또 다른 서울 지역 의원은 “이번 10월이나 내년 4월이나 서울시장 보선엔 승산이 없다”며 “10월 보선에서 진다고 해도 만회할 수 있는 기간이 6개월 정도 있어, 내년 4월 총선에선 그 다지 부담으로 작용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10월 보선에 무게를 실는 모습도 보였다.


민주당에서는 10월 보선을 반기며 분주한 모습이다. 서울시장 후보군이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현역 의원은 물론, 중진급 인사, 원외 후보군 등이 잇따라 출사표를 던지고 있으며 계파싸움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


3선 의원인 천정배 최고위원은 25일 기자 간담회에서 “선거 60일 전까지 주소지를 옮겨야 하는 규정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결정을 내리게 됐다”며 지역구인 경기도 안산시 단원갑에서 서울시 관악구로 주민등록지를 옮길 것으로 밝혔다.


또한 김한길 전 원내대표도 기자 오찬 간담회를 갖고 “2012년 총선·대선 승리에 기여하기 이번 보궐선거에 경쟁력 있는 후보가 출마해야 한다는 원칙 속에서 그 저울 위에 올라가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박영선 정책위의장과 전병헌 전 정책위의장도 물망에 오르고 있으며, 이인영 최고위원과 원혜영 의원도 서울시장 보선에 참여할 가능성이 예상된다.

여야는 모두 26일오 시장의 사퇴를 기점으로 10ㆍ26 재보선 체제로 본격 전환하고 재보선 승리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겠다는 각오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