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네이버가 부당 외환거래 혐의의 오명을 뒤집어 썼다. 이로 인해 외환거래 정지 처분 위기에 놓였다. 아울러 네이버가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는 메신저 ‘라인’ 등 해외진출 사업 진행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금융감독원은 제재심의위원회에서 네이버가 해외법인 투자 과정에서 외환거래법을 위반했다고 판단, 3개월간 외환거래 정지 처분을 내리기로 결정했다고. 이는 향후 열릴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서 제재 수위가 확정될 것으로 보여진다.

 
네이버는 2001년 일본 등 해외법인 6개를 설립했다. 일본법인인 NHN재팬이 800억 원을 들여 일본업체 라이브도어를 인수하는 등 현지 투자를 해왔다. 하지만 현지 투자 과정에서 신고절차를 누락했다. 신고 없이 현지 투자한 금액이 2800억 원 정도이다.

외환거래법에 따르면 기업의 해외 거래내역을 신고하도록 돼있다. 최근 2년 이내 2회 이상 이를 위반한 사실이 적발되면 1년 이내 범위에서 외국환거래를 정지할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의 경우 위반 시점을 기준으로 외국환거래 정지 징계를 받게 됐다.

만약 금융위 제재심의위 징계안이 정례회의에서 확정되면 네이버는 3개우러 동안 해외법인 인수나 증자, 지분투자 등을 할 수 없게 된다.

문제는 네이버는 이런 제재를 받게 된다면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올 1분기 라인이 해외에서 벌어들인 매출이 1813억 원으로 회사 전체 매출의 22%를 차지하고 있다.

더욱이 네이버는 해외 현지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따라서 현지 법인을 설립하거나 본사 차원의 지분투자 등이 필요하다. 아울러 라인 성공을 발판으로 폐쇄형 모바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밴드'와 인터넷형 만화 콘텐츠인 웹툰 등을 올 2분기에 본격 해외 서비스할 계획이었다. 그런데 제재를 받게 된다면 이 모든 영업 행위를 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네이버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라는 것이다. 네이버는 지난해 8월에도 일본 등 해외 현지법인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외국환거래법을 위반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았다. 당시 검찰은 네이버를 불기소 처리하고 1천만 원 가량 벌금형을 내렸다.

9일 이같은 소식이 들리면서 네이버는 전날 보다 1만4000원(-1.99%) 떨어진 69만1000원으로 장을 마쳤다. 장중 한때 67만8000원까지 주가가 떨어지는 등 외환거래 정지 처분로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모양새를 보이기도 했다.

네이버는 주가 하락이 이어지면서 지난 3월 초 4위였던 시가총액 순위가 9위까지 밀린 상태다.

그런 탓인지 이날 네이버는 홍보 보도자료를 잇달아 내놓았다. 9일 네어비 앱스토어를 홍보하는 보도자료들이 단시간에 다량으로 쏟아졌다.

이로 인해 한때 포털사이트에서는 네이버를 검색하면 제재 소식이 묻혀졌다. 그리고 네이버 앱스토어 기사만 상단에 보이는 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일명 ‘밀어내기’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밀어내기’는 나쁜 기사가 올라와 있는 경우 좋은 기사를 다량 올려 게시물이 검색에서 보이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