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국제인권단체인 프리덤하우스가 북한에 대해 11년째 연속으로 언론자유가 없는 나라로 지목했다.

프리덤하우스가 1일 발표한 ‘2014년 언론 자유 보고서’에서 “북한을 전체 조사대상 197개국 중 197위로 평가해 전 세계에서 가장 언론 자유가 없는 나라로 지목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전했다.

북한은 최악의 언론상황 100점을 기준으로 97점을 받아 지난 2003년 이래 11년 연속 최하위로 평가됐다.

프리덤하우스의 브랫 넬슨 연구원은 “북한의 언론은 권력을 유지하려는 독재자의 도구일 뿐이라면서 최악의 상황에서 조금의 변화도 보이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또 “북한 당국의 철저한 언론 통제는 김정은 제1비서가 당시 북한정권의 2인자이자 고모부였던 장성택을 처형한 과정을 전한 북한 언론의 보도에서도 잘 드러난다”고 말했다.

프리덤하우스는 북한을 벨라루스, 쿠바, 적도기니, 에리트리아, 이란,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과 함께 세계에서 언론탄압이 가장 심한 8개국 중 하나로 꼽았다.

이들 국가의 언론은 극심한 통제 속에 독립성이 없어 단지 정권의 선전에만 이용되고 있으며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주민은 구금되거나 고문 등의 탄압을 겪게 된다고 지적했다.

2013년 언론 실태를 토대로 한 올해 조사대상국 197개 중 북한을 비롯한 66개국은 언론자유가 없는 나라, 68개국이 부분적 자유가 있는 나라, 63개국이 언론자유가 있는 나라 로 분류됐다.

언론자유가 가장 많은 나라는 유럽국가로 노르웨이와 스웨덴, 네덜란드가 공동 1위, 벨기에와 핀란드가 공동 4위를 차지했고 한국은 68위로 평가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