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한·중·일 환경장관은 4월 28일~29일 양일 간 대구에서 개최된 “제16차 3국 환경장관회의(TEMM)”에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3국이 우선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중국은 리간제 환경보호부 부부장 참석, 일본은 이시하라 노부테루 환경성 대신이 참석하였다.

▲ ⓒ뉴시스

이번 회의에서 3국 환경장관은 미세먼지 등에 의한 대기오염의 예방 및 저감을 위해 대기오염 방지정책 및 모범사례 공유, 대기오염 저감기술 교환 등의 협력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를 봤다.

3국 장관은 온실가스 감축에 있어 배출권거래제 등 시장 메커니즘의 활용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는 한편, 각국의 기후변화 완화와 적응 노력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상호협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는데도 인식을 같이하여 각국의 정책과 경험에 관한 정보, 지식 및 모범사례를 적극 교환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환경부 윤성규 장관은 “동일한 환경영향권에 속한 한·중·일 환경 최고위급 회의인 이번 회의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이 3국 국민의 건강과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며, 그 해결을 위해서는 3국의 공동대응이 필요함을 확인하는 자리가 되었으며, 따라서 동북아 대기오염을 개선하기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뜻을 모은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회의 시작에 앞서 3국 대표단은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희생자에 대한 묵념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