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7일 평가원 제1별관에서 ‘의료정보지원센터’를 오픈, 개소식을 갖는다.

의료정보지원센터 개소는 국내 공공기관 중 최초로 공공부문이 보유한 빅데이터(Big Data)를 민간에 개방·공유하기 위함이다. 보건의료분야 빅데이터의 개방·공유를 통한 정부3.0 정책 및 창조경제 구현에 선도적 역할을 이어가게 됐다.

개소 이유에 대해서는 첫째는 데이터 개방을 통하여 신규 비즈니스 창업 및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두 번째는 데이터 연계(공유)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 연구 활동 지원 활성화를 도모하며, 셋째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컨텐츠 발굴을 통해 국민 편익서비스 제공을 추진하고 있다. 그 예로 병원 경영지원서비스 및 맞춤형 병원찾기 서비스를 발굴하여 추진하고 있다.

의료정보지원센터는 심평원이 보유한 다양하고 방대한 진료정보 및 의료자원 빅데이터를 공개함으로써, 정부3.0 핵심추진과제인 정보(데이터)개방·공유의 장을 마련했다.

나아가 빅데이터 활용방안에 대한 컨설팅도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보건의료생태계의 한 차원 높은 발전을 도모함과 동시에 IT 분야에서도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을 원하는 사람은 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정보공개→진료정보이용안내)를 이용하여 신청하면 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오제세 위원장은 “보건의료산업분야의 신성장 동력이 될 심평원의 의료정보지원센터 개소를 환영하며, 이를 계기로 공공데이터 개방이 실질적인 창조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