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이학영 의원은 중국 대한민국임시정부 청사 유적지에 대한 실태파악과 관련자료 확보를 위한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국가보훈처에 촉구했다.

국가보훈처와 독립기념관은 중국 현지 지방정부의 안내에 따라 대한민국임시정부 청사가 있던 장소를 청사 유적지로 지정한 바 있다. 하지만, 유적지의 위치가 사실과 달라 문제가 되고 있다. 독립기념관 홈페이지의 ‘국외독립운동사적지’ 안내에 따라 유적지를 방문할 경우 엉뚱한 곳으로 가게 된다.

▲ ⓒ뉴시스
독립기념관 홈페이지에 따르면 1939년 4월부터 1940년 10월까지 임시정부가 사용했던 청사의 현주소는 “중국 중경시 기강현 상승가 27호”라고 되어 있으나 당시 현지에 거주했던 신순호 여사의 증언에 따르면 “중국 중경시 기강현 타만 8호”라고 한다.

또한, 1937년 11월부터 1938년 7월까지 임시정부 청사(중국 호남성 장사시)로 사용했던 건물의 사진을 가지고 있는 단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독립기념관 홈페이지에는 1997년 신축된 아파트 사진만 실려 있다.

2002년 문화관광부, 독립기념관, 한국근현대사학회는 ‘국회 항일운동 유적지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행했고, 2007년도에는 관련 사적지연구회(이하 ‘연구회’)의 문제제기에 따라 같은 해 12월 수정 보고서를 제출했었다.

하지만, 연구회가 제기한 일부 유적지에 대한 위치만 수정되었고, 그 외 유적지에 대해서는 조사단이 현지에 갔으면서도 보고서에는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

이학영 의원은 “국가보훈처는 조국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의 노고가 헛되지 않도록 독립의 의미를 후세들에게 잘 알리고, 유족에 대한 지원, 관련 유적 보존 등에 대해서 소홀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유적지 보존의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주소, 현장 사진 관리조차 엉망인 상태에서 제대로 된 선양사업을 기대하는 어렵다. 2회에 걸친 정부조사가 있었음에도 오류가 수정되지 않은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아울러, “4월 13일은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95주년 기념일로, 국가보훈처는 기념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기념식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서도 관련 자료 확보와 현지 확인을 위한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와 별도로, 2009년 4월부터 17개월간 진행된 독립기념관 대한민국임시정부관 리모델링과 관련해서 임시정부 요인들의 밀랍모형 전시장 등을 포함한 전시공간들이 원래 취지처럼 “새로운 내용과 최신 연출기법을 도입하여 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