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새누리당 전국여성출마자일동은 21일 중앙당사 앞에서 여성공천확대 촉구 및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시.도별 공천위의 활동이 임박했다. 당내 소수자이고 약자인 여성후보자들은 패닉상태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 ⓒ뉴시스
여성출마자들은 “적게는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천만원이 넘는 경선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다”면서 “권고조항으로 여성가산점 20%를 인정하던 제도도 후퇴해 사라진 지금, 여성들이 설 곳은 어디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차라리 공천제가 폐지되었다면 여성들의 혼란이 이렇게 가중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당이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에 맞는 여성공천확대정책을 실천할 것이라고 믿고 공천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지난 1년이 정말 회한으로 남는다. 우리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고 지도부를 향해 힐난했다.

여성출마자들은 “어제 최고위원회에서 또다시 여성기초단체장 여성우선공천지역에 대한 의결이 보류되었다. 최고위원회는 일부 국회의원의 반발을 단호히 물리치고 신속히 원안대로 의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근혜대통령의 공약(공천제폐지)을 파기하면서까지 여성 등 정치적 소수자들을 위해 공천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국민 앞에 선언했으면 그 약속을 지키려는 최소한의 장치와 제도를 보장해야 한다”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의 무공천 상황에서 자만심과 무사안일에 빠져 정치혁신과 공천개혁의 대국민약속을 어긴다면 국민의 냉엄한 심판대에 오를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