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경기도지사 출마 선언한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 무상버스 공약이 새누리당 예비후보들로부터 뭇매를 맞고 있다.

김 전 교육감은 “버스 공영제를 단계적으로 시행해 무상 대중교통의 첫걸음을 떼겠다”고 선언했다.

무상급식에 이은 제2 무상공약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지적이 많이 있다. 무상버스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돈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경기도는 버스 준공영제 도입만 하더라도 5천억원의 재정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완전공영제를 추진하기 위해선 1조원 이상의 돈이 들어간다는 분석도 있다. 공약이 실현된다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경기도민들은 공짜로 버스를 탈수는 있겠지만 운영과 유지에 들어가는 비용은 고스란히 세금으로 메우는 셈.

이에 대해 새누리당 원유철 예비후보는 “김상곤 전 교육감은 국민 분열적인 구태인 이념 포퓰리즘 정치행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김영선 예비후보는 경기도만 무상버스를 실현할 경우 서울시민이 경기도로 출퇴근할 경우 공짜 버스를 이용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김영선 예비후보는 “무상버스 공약이 실시될 경우 경기도민이 서울시민 등 다른 지역 사람들의 경기도 버스 이용을 과연 용납하겠냐는 것이다”면서 “왜 경기도민이 다른 지역 사람들의 경기도 버스 무료 이용의 비용을 충당해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단순히 경기도에만 국한된 공약이라면 모르겠지만 무상버스 공약은 그야말로 여러 가지 난관이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