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결과,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야권 대선예비후보 ‘급부상’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의 8월 첫째 주 주간 정례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선 구도의 지지율 변화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에 따르면,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야권 대선예비후보로 급부상하면서 야권의 대선 구도에 변화가 시작됐으며, 그 영향이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지지율에도 상당부분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 편집 조효정기자


그 동안 차기 대선과 관련, 박근혜 전 대표 지지율은 야권 유력 예비주자들의 지지율을 합친 것보다 월등히 앞섰으나 문 이사장의 등장으로 지지율에 심각한 영향을 받는 모습이다.


정례조사 결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32.2%로 1위를 유지했으며, 2위는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9.8%)이 차지했고, 3위는 민주당 손학규 대표(9.4%). 4위는 7.7%를 얻은 유시민 대표 순으로 나타났다.


2~4위를 모두 야권 예비후보들이 차지한 가운데 이들의 지지율을 모두 합치면 26.9%로 박 전 대표 지지율과는 5.3%p 정도밖에 차이가 안난다. 여기에 역시 야권 예비후보인 한명숙 전 총리가 얻은 4.3%를 더하면 그 차이는 1%p로 줄어들고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의 3.1%까지 더하면 박 전 대표를 추월하게 된다.


이 같은 결과를 놓고 "문 이사장의 야권 대선주자군 편입과 함께 문재인-손학규-유시민 경쟁체제에 불이 붙으면서 이들 야권 예비주자들 전체 지지율이 상승했다"는 분석이다.


야권과 달리 한나라당에서는 박근혜 전 대표를 제외한 다른 예비후보들의 지지율은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세훈 서울시장 4.8%, 김문수 경기도지사 3.7%, 정몽준 전 대표 3.0% 정도를 차지했을 뿐이다.


이 가운데 정당 지지율에서 민주당이 한나라당을 바짝 추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나라당이 전 주 대비 3.6%p 하락한 32.5%의 지지율을 기록했고, 민주당은 전 주 대비 2.7%p 상승한 31.6%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8월 1일~5일(월~금), 전국 19세 이상 남녀 3,750명(유선전화 3,000명, 80% + 휴대전화 750명, 20%; 일간 750명 * 5일)을 대상으로, RDD(Random Digit Dialing; 전화번호부 미등재가구 포함 임의걸기) 방식으로 조사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1.6%p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