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공천자격 심사 시 비리혐의로 형사기소된 후보자에 대해서는 공천 배제 및 출당 등을 단행하는 ‘3차 혁신안’을 23일 발표했다.

아울러 비례대표 의원 후보자 추천 심사기준을 구체적으로 마련하는 등 계파 갈등 해소방안도 내놨다.

▲ ⓒ뉴시스
김 대표는 이날 당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존의 1·2차 혁신안은 국회의원 특권을 내려놓고 제도개선에 중점을 뒀다”면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김 대표는 “이번에는 당직자 및 공직자 선출시 당내 민주주의를 완성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문화를 정착하는 등 당내 혁신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민들에게 민주당의 자기혁신 의지가 신뢰받는 날까지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

‘3차 개혁안’의 핵심은 ▲당내 부정선거 엄벌 ▲비례대표 의원 공천 투명성·공정성 강화 등 의 내용을 담고 있다.

민주당은 공천자격 심사시 ‘형사상 기소’된 후보자는 원칙적으로 공천 배제 등 엄격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공천과정에서 금품수수 등 각종 비리와 부정이 확인되면 즉각적으로 공천을 취소하고 ‘출당’ 조치하기로 했다.

또 당 선거관리위원회 절반을 당외 인사로 구성하고 ‘부정선거감시센터’도 운영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당장 6·4 지방선거부터 이같은 내용을 즉각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비례대표 의원 후보자 추천을 위한 절차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개혁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객관적인 심사기준을 구체적으로 마련, ‘공정성 논란’을 사전에 방지하겠다는 각오다. 또 분야별 전문 인사를 상위 순번에 우선 추천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민주당은 지역주의 정치 극복을 위한 ‘권역별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와 ‘석패율 제도’ 도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