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 주식시장이 미국 더블딥 우려 및 유로존 재정위기 등으로 급락하면서 국내주식형펀드 수익률도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주간 수익률을 기록했다.


펀드평가사 제로인은 5일 아침 공시가 기준으로 펀드수익률을 조사한 결과, 일반주식펀드는 지수 폭락으로 인해 한 주간 6.52%나 급락했다고 7일 밝혔다.


대형주지수가 6.56% 하락하면서 대형주 비중이 높은 펀드들의 수익률이 가장 부진했으며, 글로벌경기 둔화에 따른 실적악화 전망으로 정유, 자동차, 화학 등 수출 관련 업종에 투자비중이 높은 펀드들의 수익률이 악화됐다. 반면 상대적으로 낙폭이 작았던 코스닥, 중소형주 등에 투자하는 펀드들의 수익률 하락폭은 조금 작게 나타났다.


배당주식펀드가 약세장에서 방어효과를 나타내며 한 주간 5.66% 떨어져 주식형펀드 가운데 낙폭이 가장 작았다. 중소형주식펀드는 6.12% 하락했고, 코스피200지수를 추종하는 코스피200인덱스펀드는 -6.70%의 수익률을 기록해 주식형펀드 가운데 가장 부진했다.


반면 채권형펀드는 증시불안으로 인한 안전자산 수요증대로 큰 폭으로 상승했다. 특히 중기물 채권금리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중기채권펀드의 성과가 두드려졌다. 주식시장이 급락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외국인의 국채선물 순매수가 지속되면서 전반적으로 채권금리 대부분이 하락함에 따라 이번 주는 모든 채권형펀드가 양호한 성과를 기록했다.


일반채권펀드는 0.16%의 주간수익률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고, AAA 이상의 고등급 채권에 투자하는 우량채권펀드도 0.18%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중기채권펀드는 중기채권 금리가 상대적으로 크게 하락하면서 0.28%의 수익률로 채권형펀드 중 성과가 가장 좋았다. 투자적격등급 이하 채권 및 어음과 후순위채권 등에 투자하는 하이일드채권펀드와 초단기 채권펀드도 각각 0.13%, 0.07%의 수익률을 기록해 채권시장의 강세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