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경기도 포천시 소재 아프리카예술박물관에서 2년 넘게 이주노동자들에게 법정 최저임금의 절반도 되지 않은 임금을 지급한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10일 한 언론에 따르면 홍 사무총장은 지난 2010년 이 박물관을 사들여 현재 이사장으로 있으며 역시 홍 사무총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경민대학교의 뮤지컬연기과 박상순 교수가 박물관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이 박물관에서 일하는 아프리카 짐바브웨 출신의 조각가 4명과 부르키나파소에서 온 무용수, 악기연주자 8명 등 12명은 지난 2012년부터 최저임금에 크게 못 미치는 월 60여만 원의 임금만 받아왔다.

보도에 따르면, 근로계약서에 박물관측은 짐바브웨 출신 노동자에게 월650달러(한화 69만 5955원), 부르키나파소 출신 노동자에게 월 600달러(한화 64만 2420원)를 지급하기로 돼 있다.

실제로는 1달러당 한화 1000원의 고정 환율을 임의로 적용해 매달 각각 65만원, 60만원을 지급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박물관측은 “식대는 적지만 쌀은 무한정 제공하고 있고, 기숙사 사정도 지금은 열악하지만 조만간 방 3개짜리 기숙사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박 박물관장은 “일반사업장도 아니고 문화시설을 운영하려니 매년 적자를 보고 있는 현실”이라며 "이 때문에 4000원의 하루 식비와 최저임금에 못미치는 임금을 지급하는 사실 등은 인정한다“고 해명했다.

그런데 이 박물관이 알고 보니 지난 1월12일 KBS2 ‘해피선데이-1박2일’에 방영됐던 곳이다.

이날 멤버들은 이 장소에서 아프리카 문화 관련 CF 촬영 미션을 받았다. 아프리카 예술단원들은 “잘 생겼다”는 이유로 정준영을 추장으로 추대했다.

이 소식을 들은 누리꾼들은 “방송에서 그렇게 환한 미소를 지었는데 알고보니 말 못한 고통이 있었네”라면서 분노를 표출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