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바뀐애 즉사’라는 트윗글을 리트윗한 논란으로 불거진 임순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보도교양특별위원에 대한 박만 방통심의위원장이 직권으로 해촉동의안 상정이 논란이 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근거 규정이 없다면서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당한 행사라고 맞받아치고 있다.

▲ ⓒ해당 트위터
또한 진보단체에서는 이미 사과까지 했는데 해촉은 과도한 처사라고 주장하고 있고, 보수단체에서는 해촉 당하기 전에 물러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뜨겁다.

이에 방송가에서는 이처럼 보수와 진보단체가 신경전을 벌이는 이유는 오는 3월 예정된 방송통신위원회의 임원 교체와 오는 5월 예정된 방송통신심의원회 임원 교체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방통위 위원장과 상임위원 등 5명의 임기가 오는 3월 끝났다. 또한 방통심의위도 위원장을 포함한 위원 9명의 임기가 5월이면 끝난다.

두 위원회의 위원장은 장관급이고, 부위원장과 상임위원 모두 차관급이다. 명예직인 방통심의위 비상근 위원 6명을 빼면 장차관급 8명의 연임 및 교체 인사가 예정돼 있는 것이다. 방통심의위원 추천권은 대통령·여당·야당이 3명씩 갖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갖는 권한은 막강하다. 방통위는 방송 분야의 정책·규제·인허가를 담당하며, 방통심의위는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심의를 맡는 기구이다.

사실상 이들은 방송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 즉, 미디어를 장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보수단체와 진보단체 모두 임원 교체에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는 모습이다.

현재 이경재 위원장의 연임은 확실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 위원장은 전임인 이계철 위원장이 조기 사임함에 따라 잔여 임기를 물려받아, 취임한 지 1년이 채 안 됐다.

국회 추천 몫인 김충식 부위원장과 홍성규 상임위원은 대과 없이 방통위를 이끌었지만, 국회 논의 과정의 변수가 많아 연임 여부는 불투명하다.

여기에 MBC 김종국 사장도 다음 달이면 임기가 끝나기 때문에 방송가는 진보와 보수의 충돌이 불가피하다. 보수와 진보단체 모두 ‘방송을 장악하면 차기 정부가 보인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