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철도노조 파업이 장기화된 가운데 30일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여야는 철도노조 파업 철회를 이끌어내기 위해 막후 물밑 협상을 시도했고, 이에 따라 국회 소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민주당 박기춘 사무총장에 따르면 협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철도노조 최은철 사무처장 겸 대변인이 서울 여의도 대산빌딩 민주당사로 들어간 지난 27일이었다.

▲     ©뉴스1



최 처장의 당사 진입 소식을 접한 김한길 대표는 원내협상에 능하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이기도 한 박 총장에게 “연말 안에 철도파업 문제를 풀어보라”는 특명을 내렸다.

 

이후 박 총장은 최 처장과 만나 물밑 협상에 대해 논의를 했다. 박 총장과 최 처장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내 철도산업발전 소위원회를 설치할 경우 파업을 철회한다는 내용에 큰 틀에서 합의를 한 뒤 철도노조 김명환 위원장으로부터도 동의를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민주당은 국토교통부 쪽에 같은 내용을 제안했다. 하지만 정부가 거부하면서 쉽지 않은 협상이 됐다.

 

이에 박 총장은 새누리당 지도부와 국토위 여당간사인 강석호 의원에게 사태 해결을 위해 나서달라고 요청했지만 즉답을 얻지 못했고 결국 박 총장은 국토위 소속이자 새누리당 중진인 김무성 의원에게 도움을 청했다.

 

이에 박 총장은 지난 29일 오후 9시께 김 의원과 만나 11시30분께까지 협상을 벌였다. 협상과정에서 의사를 타진한 결과 황우여 대표와 최경환 원내대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 김 의원은 청와대를 설득하는 역할까지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철도산업 발전 등에 대한 소위 구성이 합의된 것이다.

 

여야는 여야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산하에 철도산업발전 등 현안을 다룰 철도산업발전소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소위 구성은 여야 동수로 하며, 소위원장은 새누리당이 맡기로 했다.

 

또한 소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여야 국토교통부, 철도공사, 철도노조,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정책자문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어 철도노조는 국회에서 철도산업발전소위원회를 구성하는 즉시 파업을 철회하고 현업에 복귀하기로 했다.

 

현재 김명환 철도노조위원장은 파업 철회는 여야 의원총회 직후 입장을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다음은 여야 합의문 전문이다.

 


여야는 철도산업 발전 등 현안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합의한다.

 


1. 여야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산하에 철도산업발전 등 현안을 다룰 철도산업발전소위원회를 설치한다. 소위원회 구성은 여야 동수로 하며, 소위원장은 새누리당이 맡는다.

 


2. 동 소위원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여야 국토교통부, 철도공사, 철도노조,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정책자문협의체를 구성한다.

 


3. 철도노조는 국회에서 철도산업발전소위원회를 구성하는 즉시 파업을 철회하고 현업에 복귀한다.

 


2013년 12월30일

 


새누리당 국토위 간사 강석호, 민주당 국토위 간사 이윤석, 새누리당 국토위원 김무성, 민주당 국토위원 박기춘, 전국철도노동조합위원장 김명환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