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정부가 수서발KTX 자회사 설립등기와 사업 면허 발급 등을 기습 처리한 것에 대해 새누리당은 환영의 뜻을 보였지만 민주당은 불통이라면서 반발했다.

 

새누리당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28일 국회 브리핑을 통해 “정부의 조치는 1998년 김대중 정부부터 추진하려다 실패한 철도개혁으로써 때늦은 감이 있지만 적극 환영한다”고 환영의 뜻을 보였다.

▲     © 뉴스1


김 원내대변인은 “코레일은 부채가 17조 6000억원, 하루 이자만 13억원을 물어야 하는 빚덩이 기업”이라며 “그동안 국민혈세로 평균 연봉 6800만원, 5년간 연평균 5.5% 급여 인상, 매년 성과급을 1000억~3000억원씩 지급하는 등 신의직장이었다”고 강조했다.

 

반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야당 간사인 민주당 홍영표 의원은 긴급성명서에서 “전날 국토교통부 장관의 한밤 중 기자회견은 작년 한밤 중 경찰의 국가정보원 불법 댓글 은폐를 위한 중간 수사발표와 흡사하다”며 “불법적 댓글은 없다는 경찰의 주장과 민영화가 아니니, 정부를 믿어 달라는 국토부 장관의 주장은 믿고 싶지만 믿기 힘든 현실이라 안타깝다”고 일갈했다.

 

홍 의원은 “국토부 장관은 사회적 대화와 타협이란 국회의 중재를 비웃으며 국회를 나서자마자 수서발 KTX주식회사의 면허발급을 강행했다”며 “국토부 장관의 벼락치기 면허발급과 한밤 중 기습 기자회견은 박근혜 정부의 오기정치, 불통정치의 결과, 장관의 소신이 아니라 청와대의 오만이자 불통이고 독선”이라고 비판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 역시 “면허발급 강행으로 정부는 그나마 남은 마지막 한조각의 신뢰조차 스스로 내던져버렸다”며 “대화와 타협을 위해 노력해야 할 정부가 자신의 본분마저 내팽개치고 거꾸로 철도노조와 우리 국민들을 벼랑 끝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 역시 “수서발KTX 면허발급은 이제 더 이상 합리적이고 상식적 문제해결을 포기한다는 정부 입장을 확인하는 것”이라며 “철도노조의 절박한 요구에 뒤통수를 치며 갈 길은 간다는 식의 일방통행 결정으로 인한 모든 후과는 박근혜 정부의 몫”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