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철도노조 파업 이후 첫 지하철 인명사고가 일어났다. 대학생 대체인력이 투입된 전동열차에서 고령의 여성 승객이 하차 중 문틈에 낀 채 끌려가다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것.

 

경찰에 따르면 15일 오후 9시2분께 오이도행 4호선 K4615전동열차에 탑승한 김모씨(84,여)는 정부과천청사역에서 내리던 중 승강장에서 사망했다.

▲     © 뉴스1


김씨는 지하철에서 내리던 중 문이 닫혀 지하철에 발목이 낀 상황이었다. 하지만 열차를 운행하던 소속 기관사 오모씨(41)는 김씨의 발이 낀 것을 모른 상태에서 열차를 출발시켰다.

 

이에 김씨는 1m 이상 끌려가다 공사 중이던 승강장 스크린도어 벽면에 머리 등을 부딪쳤다.

승강장에서 문 틈에 승객이 낀 사실을 목격한 안전신호수 직원이 기관사 쪽으로 수신호를 보냈지만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기관사는 열차를 그대로 출발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사고 직후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숨졌다.

 

사고 열차에는 대체투입 인력으로 교통대학교 1학년 학생이 전동열차승무원으로 탑승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학생은 3일간 교육받고 현장에 투입됐다. 그는 전동열차승무원으로서 열차 맨 뒤 차량에서 전동열차 출입문을 취급하고 여객 안내 방송 등을 수행했다.

 

현재 코레일은 철도 파업 직후 교통대학교 철도대 재학생 238명을 대체인력으로 투입시켰다. 코레일은 노조 파업이 예상되자 대학 측에 공문을 보내 재학생 지원을 요청했다. 학생들에게는 하루 평균 4~5시간 일하는 조건으로 실습학점을 주기로 했다.

 

이들 대부분은 현직 기관사와 2인1조로 전동열차에 탑승해 전동열차승무원으로 열차 운행을 보조해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철도노조 파업 이후 잦은 사건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12일에도 코레일 소속 1호선 지하철이 운행 도중 멈춰서는 사고가 잇달아 발생했다.

 

13일 오전 6시40분쯤 서울 지하철 1호선 광운대역에서 코레일 전동차 열차 2량이 탈선했지만 회송 중인 열차로 탑승객이 없어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이어 이날 오전 8시25분쯤 1호선 제기동역에서는 지상에서 지하로 진입하는 구간의 전기 공급이 일시적으로 중단돼 9분가량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

 

또 이날 오전 10시30분쯤에는 지하철 1호선 종로3가역에서 서울역 방향으로 향하던 청량리역발 코레일 소속 전동차가 고장으로 멈춰 해당 방향 노선 열차 운행에 차질을 빚었다.

 

이에 대해 철도노조 측에서는 대체인력 투입을 당장 중단하고 필수유지 인력으로 운행해야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대체인력이 인명사고를 유발한다고 경고한 것이다.

 

하지만 코레일 관계자는 사고원인에 대한 경찰 조사를 기다리고 있다고만 대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