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철도노조 파업 이후 첫 열차사고가 발생하면서 사고 원인을 두고 여러 가지가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인적 과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일각에서 정비 불량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     © 뉴스1


12일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에 따르면 오전 0시50분 경북 의성군 비봉역 인근에서 화물열차가 탈선했다. 이 열차는 울산 장생포에서 강원도 만종역으로 유류를 싣고가던 제3350호로 전체 19량(기관차 제외) 중 12번째 칸의 바퀴 하나가 빠지면서 1량이 선로를 이탈했다. 현재 사고 수습이 거의 완료돼 오전 10시38분 부전역을 출발해 청량리역까지 가는 무궁화호 제1622호부터는 정상 운행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사고 직후 현장에 철도안전감독관 2명을 급파해 사고조사와 현장복구를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는 차륜에 의한 사고에 무게를 두고 있으나 부품 노후, 정비 불량 등에 대해서도 점검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파업에 따른 대체인력이 투입됐고 일부 필수유지인력에 일이 몰리면서 정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게 아니냐는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코레일 관계자는 “조사결과는 언제 나올지 모르고 가능성은 여러 가지가 있다”면서 “정비불량은 여러 가지 가능성 중 하나일 뿐이지 명확하게 정비불량 때문은 아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