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현역의원 가운데 처음으로 대선불복을 선언한 민주당 장하나 의원의 발언이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논란이 제기되면서 장하나 의원은 9일 “당론과 상이한 개인 성명발표에 대해 당지도부에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원내부대표직을 자진사퇴할 것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     ©뉴스1


이어 “당론과 상이함에도 불구하고 나의 정치적 견해와 주장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언급, 대선불복에 대한 입장 변화가 없음을 천명했다.

 

장하나 의원은 “검찰수사결과를 통해 국가기관의 불법적이고 조직적인 선거개입이 밝혀졌고 지난 18대 대선은 부정선거임이 확인된 이상, 박 대통령은 더 이상 정치적인 책임을 외면하지 말라는 최소한의 상식적인 요구”라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민주당 지도부가 입장 표명을 해야 하며 재발방지를 위한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 지도부가 분명한 입장 표명과 함께 재발방지를 위한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국민은 민주당에 대해 분노와 지탄을 퍼부을 것이며, 새누리당도 이 점을 엄중히 지켜볼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황 대표는 “장하나 의원의 주장을 보면서 과연 헌정질서를 수호하고 책임질 헌법기관인 현역의원이 할 발언인지 어안이 벙벙하다. 야권의 끊임없는 대선불복 언동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장하나 의원은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반면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장하나 의원 개인의 발언이라면서 선긋기를 했다.

 

전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대선과정에서의 불법과 부정에 대한 우리당의 입장은 명확하다”며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국정원 개혁 최고책임자로서 대통령의 진정 어린 사과”라고 이야기했다.

 

이어 “무너진 민주주의와 헌정질서의 근간을 바로 세우자는 것이 일관된 입장이자 변함없는 당론”이라고 언급, 선긋기를 했다.

 

새누리당이나 민주당 모두 장하나 의원의 발언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입장에서 본다면 대선불복이 단순히 장하나 의원 혼자로 끝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장하나 의원을 시발점으로 해서 대선불복 운동이 여의도 국회로 번져나가게 된다면 정국은 더욱 혼란스러울 것이라고 판단했다. 때문에 장하나 의원에 대한 단속을 확실히 해야 한다는 판단을 한 것. 때문에 장하나 의원에 대한 윤리위 제소 등 강한 제동을 걸고 있는 것이다.

 

반면 민주당은 장하나 의원의 발언으로 인한 역풍이 불 것인가에 대해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민주당의 입장은 대선 불복이 아니라고 이야기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

 

문제는 대선불복이 장하나 의원 한 사람으로 그칠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다. 일부 야당 의원들도 장하나 의원의 발언에 대해 동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