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국가정보원 등 국가기관의 정치적 중립성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특별위원회(국정원개혁특위)가 이번주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이에 성과를 낼 수 있는 특위가 될지 여부가 최대 관심사가 됐다.

 

현재 위원장과 위원들 인선은 물론 향후 특위 운영 일정에 합의했다. 이에 지난 7일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과 민주당 문병호 의원은 특위 위원장으로 내정된 민주당 정세균 의원과 함께 비공개 회동을 갖고 향후 특위 운영 일정에 신속히 합의했다.

▲     © 뉴스1


국정원개혁특위는 9일 전체회의를 열고 위원장 선임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특위 운영과 관련한 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어 10일에는 국정원 업무보고를 받는다. 이날 업무보고에서는 국정원의 자체 개혁안이 보고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공청회 일정은 여야 합의로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키로 했다.

 

위원들로는 새누리당에서는 김 의원을 비롯해 유기준·이철우·권성동·김회선·함진규·송영근 의원이, 민주당에서는 문 의원을 비롯해 민병두·유인태·안규백·전해철 의원이 합류했다. 비교섭단체 몫에는 무소속 송호창 의원이 참여하기로 했다.

 

문병호 의원은 “앞으로 이번 특위는 성과를 내는 방향으로 운영돼야 한다는 것에 대해 양당이 의견을 같이 했다”며 “12월말까지 시간이 많지 않은 만큼 최대한 일정을 속도감 있게 진행해 올해안에 반드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협조하고 노력하겠다”고 이야기했다.

 

문제는 국정원 개혁이라는 이슈가 민감한 이슈이기 때문에 적지 않은 충돌과 잡음이 예상된다. 이로 인해 연내 입법이 사실상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경고도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