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동부그룹이 계열사 매각과 김준기 회장 사재 출연 등 고강도 구조조정을 추진키로 했다.
 

동부그룹은 이같은 구조조정을 통해 약 3조원 규모의 자금을 확보, 2015년까지 재무구조개선약정을 졸업할 게획이라고 17일 밝혔다.

▲     © 뉴스1


이에 동부그룹은 동부하이텍은 보유 중인 동부메탈 지분 등을 처분해 차입금을 대폭 축소한 뒤 매각될 계획이다. 그 동안 동부가 중점적으로 육성해 온 비메모리 반도체사업을 떼낸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또한 동부메탈의 경우 동부하이텍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31.28%)에 김준기 회장이 1인 대주주로 있는 동부인베스트먼트 보유 지분(31%)과 동부스탁인베스트먼트 보유 지분(8.5%)을 합친 경영권 있는 지분(70.78%)을 매각하기로 했다.

 

동부제철은 인천공장 및 당진항만 매각 외에 동부특수강 IPO, 유상증자, 보유 계열사 지분 처분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현재 2조 3500억원의 차입금을 내년에는 1조원 이하로, 2015년에는 9000억원 이하로 대폭 줄이고, 현재 269%인 부채비율도 내년에는 154%로, 2015년에는 140%로 획기적으로 낮출 계획이다.

 

동부건설은 동부발전당진 지분을 비롯한 각종 자산 매각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미 동자동 오피스빌딩을 성공적으로 매각한 데 이어, 자회사인 동부익스프레스 지분 처분을 위한 막바지 작업도 진행중이다.

 

이밖에 동부팜한농은 울산, 김해 등지의 유휴부지 및 보유 지분을 처분하고, 동부CNI 등 다른 계열사들도 각종 유형 자산과 지분 등을 처분키로 했다.

 

이외에도 동부는 구조조정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한편, 금융, 철강, 전자, 농업·바이오 등 주력 4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김준기 회장도 사재를 출연키로 했다. 김 회장은 보유 계열사 지분 중 일부를 처분해 1000억원 가량의 재원을 확보, 동부제철 유상증자 등에 참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