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한국 법원이 한국인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 명령 판결이 잇따르면서 일본 재계가 발끈하고 나섰다.

 

일본의 경제 3단체인 게이단렌(經團連)·상공회의소·경제동우회와 일·한경제협회는 6일 우려를 표하는 공동 제언서를 발표했다.

▲     © 사진=뉴스1


일본 재계가 외교적으로 역사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대해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일본 경제단체들은 이날 ‘양호한 일·한 경제 관계의 유지 발전을 위해서’란 제목의 제언서에서 “1965년 일·한 청구권 협정에 의해 재산 및 청구권에 관한 문제가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는 전제 아래 양국 경제 관계는 순조롭게 발전해 왔다”고 언급했다.

 

이어 “일본 기업을 상대로 한 징용자 배상 청구권 문제는 대한(對韓) 투자나 비즈니스에 장애가 될 우려가 있고 양국 경제 관계를 훼손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이 제언서가 단순히 일본 재계 단독 의사로 발표한 것이 아니라 일본 정치권과 교감이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일본 정부의 눈치를 보는 일본 재계가 반발하고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 이유는 일본 재계의 기존 입장은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해 배상을 위한 기금 모금 등의 행동을 해왔는데 아베 정권이 탄생하면서 돌변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 확정 판결을 앞두고 한국에 대한 투자 축소는 물론 일부 사업의 철수를 고려하겠다는 비공식적인 압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와 일본 재계가 한국 법원의 판결에 대해 압박을 가하면서 외교적 문제로 비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