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지난 4월 강릉 옥계소재 포스코 마그네슘 제련공장에서 페놀 유출 사고가 발생했다. 하지만 환경부가 은폐했다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포스코 마그네슘 제련공장의 페놀 유출사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환경부가 조사도 없이 사고 책임자인 포스코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수용해 공문을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     © 사진=뉴스1


분석자료에 따르면 강원도는 당시 제련공장에서 맹독성 발암물질인 페놀 등이 혼합돼 있는 응축수가 “약 3개월간 누출됐다”고 파악한 후 동해해양경찰서에 고발했으나 포스코는 4일(4월21∼24일)에 불과하다고 보고했다.

 

또 강원도의 고발장에는 페놀 등이 혼합된 폐수 누출 추정량이 353.7톤인 반면 포스코에서 파악한 누출 추정량은 15.7톤에 불과했고 응축수에 혼합된 페놀은 기준치(5㎎/L)보다 762배(3812㎎/L)나 높게 나온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의 늑장대응으로 토양과 지하수 오염이 확산된 사실도 확인됐다.

 

지난 6월2일 사고접수 후 26일이 지나서야 토양오염 확산방지 조치가 내려졌고 일주일이 또 지나서야 토양오염 확산 방지를 위한 차수막 설치가 완료됐다.

 

또 지하수 오염방지 명령은 사고접수 70여일이 8월13일에서야 내려졌는데 통상적으로 지하수오염과 토양오염은 같이 진행되는 것을 고려한다면 이해할 수 없는 조치라는 게 심 의원 주장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