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한국수력원자력이 최근 3년간 원자력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이나 업체에게 돌아가야 할 돈 250억원을 엉뚱한 외부 업체에게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누리당 이채익 의원이 한수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0∼2012년 발전소 주변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제한입찰 방식으로 한수원과 공사·납품 계약을 맺은 172개 업체를 현장 점검한 결과 33.7%인 58개 업체가 주점·노래방·다방·낚시점 등 도저히 등록업체로 볼 수 없는 곳이거나 아예 영업장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     © 사진=뉴스1


지역제한입찰은 원전 지역 주민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한수원이 작은 단위의 공사나 물품 납품을 해당 지역 업체에 맡기는 방식이다.

 

따라서 지역제한입찰을 수주하려면 당연히 그 지역에서 실제 경제활동을 하고 있어야 하지만 실상은 3분의 1이 유령업체였던 셈이다.

 

이런 사례가 발전본부별로는 한빛 원전이 24개로 가장 많고 월성 20개, 고리 12개, 울진 2개로 파악됐다.

 

이들 58개 업체 중 57개 업체가 지난 3년간 250억 여원 상당의 계약 847건을 부당하게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업체에 한수원 직원들이 각 업체가 영업하고 있다고 신고한 주소지에 찾아가보니 전혀 다른 업체 사무실이나 가정집이 나왔고, 펜션이나 노래방이 있는 경우도 있었다.

 

한수원은 각 업체가 입찰 때 주소지를 옮겨 사업자 등록을 하는 방식으로 허위 계약을 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