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되지 않았고, 봉하마을에 있던 이지원에서 발견됐다고 검찰이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하자 여야는 책임 공방 등을 벌였다.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3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대화록을 보면 노무현 전 대통령은 김정일 앞에서 굉장히 굴욕적인 자세를 보였다. NLL을 포기하겠다는 발언도 나온다”며 “후세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서 노 전 대통령이 폐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     © 사진=뉴스1


또한 권 의원은 “문 의원이 국가기록원에 원본이 있다고 주장을 했다. 그로 인해 많은 국론분열과 여야대립이 있었다”며 “문 의원이 책임 있는 정치인이라면 자신의 잘못에 대해 사과하고 정치적 책임을 져야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식으로 기자회견을 해서 국민들에게 사죄를 하거나 국회의원 임기를 끝으로 정계은퇴하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민주당 김현 의원은 이날 같은 라디오방송에 출연, “2008년 검찰은 ‘봉하 이지원이 대통령기록관 이지원의 복사본’이라는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즉, 원본과 사본이 동일하다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원본에 없는 내용이 사본에 들어갈 수는 없다. 원본과 사본이 일치한다는 얘기”라고 언급했다.

 

또한 검찰 중간수사결과 발표 시점에 대해서는 “검찰 수사는 사본의 유무를 파악하기 위해 시작됐다. 어제 사본이 발견된 것”이라며 “그러면 사본이 발견됐다는 얘기를 해야 되는데, 어제 검찰 발표 과정을 보면 ‘대화록 없다’ ‘삭제됐다’ ‘발견됐다’는 3단계 속보로 나갔다”고 언급, 검찰의 발표에 의구심을 보냈다.

 

문재인 의원 책임론에 대해서는 “적반하장도 유분수”라며 “이번 논란은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이 대화록 속 NLL 포기 발언을 주장했기 때문에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