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기초노령연금 공약 수정에 대해 설전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기초노령연금 공약 파기를 야당이 주장하는 것은 정치공세라고 주장한 반면 민주당은 국민연금 성실납부자가 불이익을 받게 됐다고 지적했다.

▲     © 사진=뉴스1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25일 시도당위원장 회의에서 “기초연금 공약은 취소되지도 않았고, 무효화되지도 않았다. 국가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지속 가능하도록 조정되었을 뿐이다”라며 민주당이 ‘공약파기’라 주장한 것에 대해 “정치공세일 뿐이다”고 일축했다.

 

윤 수석부대표는 “우리가 준비중인 안은 현 노인세대의 빈곤 문제를 완화하고, 미래세대의 부담을 덜기 위해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을 조화롭게 설계하여 내년부터 소득하위 70% 중 대부분의 어르신들께 20만원을 주도록 설계되었다”며 “그런데 이를 공약파기라고 정치공세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심재철 최고위원은 “공약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약대로 했을 경우, 필연적으로 닥치게 될 재정위기 문제와 203040대의 미래부담을 생각하면 적절한 공약수정이 더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반면 민주당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국민연금을 성실히, 오랜기간 납부한 국민에게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정부의 기초연금 수정안은 ‘모든 어르신과 중증장애인에게 월 20만원씩 드리겠다’던 박 대통령의 가장 대표적인 복지 공약을 뒤집는 것이고, 게다가 기초연금을 국민연금 가입기간과 연계하겠다는 것은 더더욱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개탄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