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실종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서로 상대에 대해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노무현 정부 탓을 돌리고 있고,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 탓으로 돌리고 있다.

▲     © 사진=뉴스1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18일 주요당직자회의에서 “22일까지 회의록 존재 유무를 최종적으로 확인하기로 했기 때문에 그 결과를 지켜 봐야 한다”면서도 “현재까지 모든 정황을 종합해 볼 때는 대화록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최 원내대표는 “22일까지 대화록을 찾지 못해 없는 것으로 최종 결론을 내릴 경우 없어진 과정과 경위를 명명백백히 규명해 사초(史草)가 없어진 데 대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고 관련자에게는 상응하는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이야기했다.

 

새누리당 열람위원으로 참여한 황진하 의원은 “노무현 정부 책임자들은 분명히 관련한 자료 모두를 이관했다고 하지만, 국가기록원은 이관을 안 받았고 아무리 찾아봐도 없다고 한다”면서 참여정부를 겨냥했다.

 

또한 “국가기록원에서 파기 됐다거나, 이명박 정부에서 없앤 것이라는 등 국민적 의혹을 증폭시키는 언급을 자제하고 모든 노력을 다해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반면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본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찾을 수 없다면 또 다른 차원의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회의록이 함부로 유출·가공되고 대선 과정에서 낭독되고, 정보기관이 사본을 공개한 것만 해도 어처구니가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기록물을 찾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을 반색하는 무리가 있다”며 “임기가 보장된 참여정부 출신 대통령기록관장을 2008년 7월부터 보직해임시키고 이명박 정부 청와대 행정관으로 바꾼 이유와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의 발언 사이에도 연관성이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 이명박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전 원내대표는 “지금은 예상과 억측이 아닌 기록물을 찾는데 집중할 때”라면서 “서해 북방한계선(NLL)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국회에 제출된 자료도 하루 속히 열람해야 한다. 열람은 정쟁과 국론 분열을 끝내기 위한 결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