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누리당은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 태스크포스(TF)’가 1일 가동됐다.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 TF는 이날 국회에서 1차 당정협의를 갖고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     © 사진=뉴스1


이날 회의에서 새누리당 의원들은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과 공단의 정상화를 촉구했다.

 

정문헌 의원은 “현 시점에선 개성공단에 진출한 123개의 기업 지원이 핵심”이라며 “정부가 개성공단 중단 대책수립에 있어 피해기업에 대한 신속한 보상책 마련을 정책의 우선순위에 둔 것은 매우 적절한 조치”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남북 대화의 창은 늘 열려있다’고 강조한 만큼 대화의 창을 열어놓고, 7명이 귀환하기 위한 협상 과정에서 개성공단이 정상화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그 물꼬를 틀 수 있는 협상이 되게끔 정부측에서 노력해 달라”고 이야기했다.

 

정 의원은 “이번 기회에 북으로 하여금 시장경제, 투자 등에 대한 국제규범이 뭔지 깨닫게 하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정부가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여상규 의원은 “개성공단의 뒤처리를 위한 회의가 남북대화로 연결되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정부 차원의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회생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개성시민을 위한 전기와 물 공급은 계속돼야 한다”고도 밝혔다.

 

김종훈 의원은 “개성공단을 어떻게 정상화할 것인지가 전제돼야 한다”면서 “그런 대전제 하에 당장 어려움을 받고 있는 입주기업들의 피해나 손실, 영업상의 어려움을 어떻게 보전해 줄 것인가 생각해야 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이어 “정상화가 굉장히 길어지는 상황으로 간다면 대체생산 시설이나 기지 등도 장기적으로 고려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부 개성공단 입주기업을 만나봤더니 안 그래도 상황이 어려워 마음이 괴로운데, 돌아와 봤더니 세무조사가 와 있더라고 하더라”면서 “안 그래도 이 분들이 어려운데, 해당 부서에서 세심하게 살펴 유예를 하든, 시기를 조정하거나 당분간 면제를 하든지 고려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