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청와대가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지역발전공약에 대한 실천계획을 마련키로 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 그리고 여야 의원들과 잇단 오만찬 회동을 통해 지역공약의 조속한 추진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이같은 의사를 밝혔다.

▲     © 사진=뉴스1


이에 국정기획수석비서관실을 중심으로 기획재정부 등 정부 유관 부처와 함께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민봉 국정기획수석은 17일 지역 언론사 청와대 출입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시절엔 짧은 기간에 정부 국정과제를 만드는데 초점을 맞추다 보니 지역공약엔 손을 대지 못했다”면서 “관련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를 거쳐 조속히 그 이행방안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전국 시도별로 7개씩 지역발전 공약을 발표했다. 청와대는 4월 임시국회 중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과 국가재정전략회의(5월 중순 예정) 준비 등의 작업이 마무리 되는 대로 기재부로부터 관련 자료를 넘겨 받아 지역공약 이행에 필요한 예산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유 수석은 “지역공약의 경우 사업 범위와 내용 등의 면에서 구체성이 떨어지는 게 상당히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회간접자본(SOC) 확충도 중요하지만,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있어 주민들이 ‘이 지역이 이렇게 발전되는구나’라고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각 지역의 의견 또한 적극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지방재정 확충 방안 또한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