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우리들의 행동을 원합니다’ 기조연설 예정


[뉴스엔뷰] 강창희 국회의장은 멕시코 멕시코시티에서 열리는 「제4차 G20 국회의장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3월 25일(월) 출국한다.

 

「G20 국회의장회의」는 G20 의회 수장들이 만나 글로벌 주요 현안에 대한 G20 의회 차원의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등 국제공조를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 거버넌스 중 하나이다.

 

이번 회의에는 영국, 멕시코, 캐나다 등 총 15개국 의장단과 국제의원연맹(IPU) 회장이 참석하며 「금융체제개혁 및 부패근절」, 「경제회복을 위한 개혁-고용 창출 및 무역 촉진」, 「식량안보 및 원자재 가격안정을 위한 입법 행동 및 공공정책」, 「기후변화 및 녹색경제 입법」, 「산업발전, 식량안보, 에너지 생산을 위한 지속가능한 물관리」 등 5가지 의제를 다룬다.

 

강 의장은 4월 5일(금) 제4의제인 「기후변화 및 녹색경제 입법」의 기조 연설자로 나서 「인류는 우리들의 행동을 원합니다」제목의 주제 발표를 통해 한국의 녹색성장 정책과 그간의 성취들을 소개하고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 강 의장은 멕시코 코르데로 상원의장(Cordero Arroyo), 브라질 아우비스 하원의장(Henrique Eduardo Lyra Alves), 일본 나카소네 참의원 의원, 영국 드소자 상원의장(Baroness D'Souza) 등과 양자회담을 개최하여 양국 간 주요 현안과 의회간 협력방안 등을 논의한다.

 

이에 앞서 강 의장은 브라질 한인 이민 50주년과 한-페루 수교 50주년을 맞아 브라질과 페루를 공식 방문, 동포사회의 현안을 청취하고 재외국민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또한 페루 오얀따 우말라 따소 대통령, 빅토르 이슬라 국회의장과 접견하고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브라질은 세계 8위의 경제 대국으로 중남미 최대 시장국이고, 페루는 안데스 서부 진출의 중요한 교두보로서 한․페루 FTA 발효 이후 양국 간 교역이 급증하고 있는 중요한 경제협력 대상국이다.

 

한편, 강 의장의 이번 순방에는 김태원・이에리사 의원(새누리당), 우상호‧유은혜 의원(민주통합당), 김연광 의장비서실장, 김성용 정무수석, 임근형 국제비서관, 이 건 부대변인 등이 함께 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