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2일 브리핑을 열고 "25일부터는 상급종합병원에서 진료협력병원으로 환자를 전원시켜 진료하는 경우 각각 진료 1회당 9만원 이내의 진료협력지원금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박 차관은 "25일부터는 약 60개 의료기관에 군의관 100명과 공중보건의사 100명 총 200명을 추가로 파견한다""정부가 앞서 투입한 213명까지 합치면 총 413"이라고 말했다.

이어 "파견 기간은 4주이며 26일까지 의료기관 내에서 교육 후 27일부터 근무를 개시하게 된다""정부는 현장의 상황을 지속 예의주시하며 제대 예정인 군의관의 상급종합병원 조기 복귀 허용 등 추가적인 인력 투입도 지속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의료기관에서 시니어 의사를 신규 채용하고 퇴직 예정 의사는 채용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립중앙의료원 내 '시니어의사지원센터'를 설치하고 4월부터 운영한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다음 달 상급병원에서 은퇴하는 교수가 있으면 (시니어의사지원센터에서) 유사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고 있다""은퇴한 시니어 인력의 구체적인 역량이나 경력 등을 고려해 수요기관의 요청 등이 있을 경우 지원되기 때문에 기관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박 차관은 "의대 정원 증원에 필요한 의대 교육여건에 대해 염려하는 목소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정부는 의학교육의 질과 수련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교육부, 복지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 협업을 통해 강한 의지를 갖고 의대 증원에 필요한 교육 여건 개선을 최우선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의대 정원은 끝이 아니라 성공적인 의료 개혁을 위한 시작"이라며 "정원 배정 이후 본과 시작까지 3년의 기간 동안 대학이 의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도록 해 우리나라가 의학교육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복지부는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 1308명에게 소속 병원에 복귀하라는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상태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간부에 대한 3개월 면허 정지 처분도 내렸다.

한편, 서울의대와 서울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서울대의대 비대위원장과 어제도 의견을 나눈 바가 있다'"고 언급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비대위원장은 어제 박민수 차관을 포함 어느 누구와도 의견을 나누지 않았다""어제 저녁 복지부 관계자로부터 문자 메시지를 통해 처음으로 공식적인 만남을 제안 받았으나, 서울의대·병원 비대위에서는 만남에서 논의할 주제가 무엇인지 문자 메시지로 질의를 했고, 이후 추후 알려주겠다는 답신만 받았으며 지금까지 회신을 주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직서는 정부와 대화를 위한 의대 교수들의 간절한 목소리"라며 "지난 20일 정부의 2000명 의대 증원 발표 이후 대학과 병원의 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집단사직과 휴학으로 병원과 학교를 떠난 전공의, 의대생들의 복귀 가능성은 영구적으로 희박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비대위 측은 "정부는 전공의들에 대한 처벌 방침을 철회하고 열린 자세로 대화와 토론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정책 추진을 위해 의료계를 아울러야 하는 상황에서 정부가 의사들과의 대립각을 고조시키는 발언을 잇달아 내놓으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의료계는 보건복지부 장·차관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