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정부가 지난 6일 의과대학 정원 확대 추진 발표에 대한의사협회(의협)'총파업'을 시사하면서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정부는 내년부터 의대 정원을 2000명씩 늘려 2035년까지 1만명의 의사 인력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의사가 부족해 지역·필수의료가 붕괴하고 있다는 위기감에 따른 조치다.

이에 의협은 정부가 의대 증원을 강행하면 총파업 절차에 즉시 돌입하겠다고 선포했다.

이필수 의협 회장은 지난 6'대한의사협회 회원 여러분께 올리는 글'을 통해 "작금의 모든 사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그동안 맡겨주신 대한의사협회 회장으로서의 모든 권한과 역할을 이제는 내려놓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3년 전 14만 회원을 대표하는 대한의사협회 회장에 취임했고, 제가 해야 하는 막중한 역할과 임무에 대해서도 무겁게 받아들였기 때문에 회원 여러분들께 다짐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오늘 여러분들이 아낌없이 보내주신 신뢰와 성원에 부응하지 못하고 실망과 심려를 끼치는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하고야 말았다"면서 "무겁고 참담한 마음으로 회원 여러분들의 우려와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의협은 구체적인 파업 참여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앞선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 80% 이상이 집단행동 참여 의사를 밝혔다.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원의 88.2%, '5(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 소속 응답자의 86.5%가 단체행동을 예고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대한의사협회 총파업 등 집단행동이 강행되더라도 국민의 피해가 없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