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지대 첫 합당

[뉴스엔뷰]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가 24일 합당을 선언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이 대표와 양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을 기점으로 개혁신당과 한국의희망은 나란히 대한민국 정치개혁과 22대 총선 승리를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합당 후 당명은 '개혁신당'이다. 다만 슬로건을 '한국의희망'으로 결정했다. 두 신당의 상징 색상은 주황색으로 같으며 이 또한 유지된다.

이 대표와 양 대표는 이날 과학기술 부문 발전을 위한 3대 미래 공약으로 첨단산업 벨트 'K-네옴시티' 건설 생애 전주기 첨단산업 인재 양성 '뉴 히어로 프로젝트' 과학기술부총리 신설을 제시했다.

이 대표는 "개혁신당은 한국의희망과 여러차례 교류를 가지고 정책적으로 긴밀한 협력을 이어왔다""특히 과학기술 부문과 관련해 양측 입장에 큰 이견은 없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추진 중인 새로운미래나 금태섭 전 의원이 이끄는 새로운선택과의 합당 가능성도 열려 있냐는 질문에 이 대표는 "개혁신당 내부에선 합당이나 정무적 논의가 지속되는 것에 괴리가 생기는 것 아닌지 내부 토의가 있었다""오랜 기간 정책적 협의를 해오고, 이견을 조율한 한국의희망과 먼저 한 발짝을 내딛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머지 세력은 빅텐트를 이야기하면서 각자 개별적 창당 분위기에만 주력하는 게 아닌가 싶다. 보기에 따라 오해될 부분이 있어서 우려를 충분히 전달하고 있고, 지향점을 논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너무 절차적인 것에 매몰되지 않으면 좋겠다""각자 개혁의 지향점에서 덜어낼 것은 덜어내고 양보할 것은 양보하는 과정 속에서 합당이 이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양 대표는 "오늘보다 나은 내일이 되려면 '과학기술 선도국가'가 돼야 한다""서로의 비전과 가치에 동의한다. 오늘 이 자리에서 합당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미래세대가 가장 바라는 복지는 좋은 일자리"라며 "좋은 일자리는 저무는 기술이 아닌 100년 후에도 미래를 선도할 첨단산업 일자리다. 미래를 주도할 대세 기술과 필연 산업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가가 직접 특화단지 인프라를 조성하고, 기업은 사용료만 낼 수 있도록 매년 1조 원 이상 특화단지 인프라 구축 예산을 편성하겠다""나라를 지키는 과학기술인 양성을 위해 'K-네옴시티' 거점 대학 첨단산업 학과는 늘리고, 경쟁력은 획기적으로 올리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R&D 예산을 선진국 두 배 수준인 GDP 대비 6%로 확대하고, 연구자 처우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장래 희망 1위가 과학기술자인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