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서울 은행연합회관에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금융권의 연말 자금조달 상황도 안정적"이라고 말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앞서 미 연준은 FOMC에서 정책금리를 지난 9월과 11월에 이어 또 다시 동결(금리 상단 5.5%)했다. 성명서를 통해 그간 인플레이션이 완화세를 보여왔다고 평가하고, 연준 위원들은 내년도 금리 인하폭을 3차례(75bp, 1bp=0.01%포인트)로 전망하며 지난 9월 대비 확대했다.

추경호 부총리는 "최근 국내 금융시장의 경우 주가와 환율은 유사한 흐름을 보이며 비교적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다""자본시장에서도 국채 금리가 하락하는 가운데 회사채와 단기 자본시장 금리가 안정되는 등 대체로 평범한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금리 부담이 지속하는 가운데 중동사태 등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 가능성이 상존하고,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일부 취약 요인도 잠재해 있다""정부와 한국은행은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고 연말연시 시장 변동성이 커지지 않도록 분야별 취약부문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디지털 화폐에 대해서는 "디지털 혁신 시대를 맞아 우리는 전혀 새로운 플레이어를 맞이하게 됐다""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기반으로 등장한 암호자산, 스테이블 코인 등 민간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가 바로 이들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각국의 당국자들은 디지털 화폐를 어떻게 대해야 할지 여전히 고민 중"이라며 "기존 금융·통화체계의 약점을 보완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각국이 수차례 금융위기를 거치며 발전시켜 온 금융안정 시스템과 글로벌 위기대응체계를 흔들 수 있는 양날의 검과도 같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급속하게 변모하는 업계의 동향을 모니터링하며 이용자 보호 등 정책수요를 적시에 파악하고 반영해야 한다""디지털 화폐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유지하면서도 플랫폼의 신뢰와 안정성을 확보하는 대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추 부총리는 그러면서 "디지털 화폐가 현재의 국제통화체제를 어떻게 바꿀지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긍정적인 영향은 극대화하고, 부정적인 영향은 최소화할 수 있도록 민간과 공동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추 부총리는 곧 부총리직에서 내려와 지역구 국회의원 신분으로 돌아가게 된다. 후임자로는 최상목 전 대통령실 경제수석이 지명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