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금태섭 전 의원이 결성한 '새로운 선택'과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주도하는 '세 번째 권력'이 함께 신당을 공동 창당한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이들은 오는 11일 창당 절차가 마무리되면 17일 창당발기인대회를 열 계획이다.

금태섭 새로운선택 창당준비위원장과 조성주 세번째권력 공동운영위원장은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당 창당을 공동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당은 금 위원장과 조 위원장이 공동대표를 맡는다.

당명과 조직체계, 핵심정책 등은 향후 논의하기로 했다. 새로운 당명이 정해지기 전까진 새로운선택 명칭을 쓰기로 했다.

금 공동운영위원장은 "개혁적 진보와 합리적 보수를 비롯, 다양한 생각과 주장을 가진 분들이 모두 함께할 수 있는 정당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한국 정치의 고질적인 방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권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 길에 보다 많은 사람들이 같이 할 수 있도록 그 토대를 만들겠다""이념이나 생각이 다른 게 문제가 아니라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양보하고 희생, 헌신하면서 한국정치를 고쳐나가는 생각이 있다면 누구든 같이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조 공동운영위원장은 "세번째권력은 정의당 내에서 양당 정치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신당을 추진해 왔지만 정의당이 결국 도로 통진당이라는 결정을 함에 따라서 다른 길을 모색해 왔다""모색의 과정에서 세번째권력은 새로운 선택과 함께 공동 창당을 통해서 신당의 길을 가기로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진보의 반정치적 급진주의를 넘어서 책임 있는 급진주의로 사회의 실질적 변화를 만드는 역할을 하겠다""진보와 보수의 날개틀을 뛰어넘는 상식, 자유, 생활의 기치를 지향하는 빅텐트 신당의 첫 걸음이 바로 오늘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세번째권력 공동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류호정 의원은 정의당 비례대표 의원직을 유지하기 위해 탈당하지 않고 활동을 해 나갈 예정이다. 비례대표인 류 의원은 스스로 정의당을 탈당하면 의원직을 상실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