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여야가 12월 임시국회를 오는 11일부터 소집하고, 내년도 예산안과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오는 20일과 28일에 열기로 합의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여야가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해 양당 원내대표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들이 참여하는 '2+2 협의체'를 가동한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예결위 여야 간사인 송언석·강훈식 의원은 7일 국회에서 만나 20여분간 회동을 가졌다.

앞서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갖고 이날 정기국회 종료 후 오는 11일부터 추가로 12월 임시국회를 여는데 합의하고 오는 20일과 28일에 각각 내년도 예산안과 민생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해 다시 국회로 돌아온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와 방송3(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은 오는 8일에 열리는 이번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재의결 절차를 밟기로 합의했다.

여야는 오는 28일 본회의에선 현재 계류중인 각종 민생 법안에 대한 처리에 나설 계획이다.

강훈식 의원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부터 2+2 예산안 협상을 시작하고, 20일 본회의를 목표로 여야가 협상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이후 있을 실무 진행은 양당 간사 책임하에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송언석 의원은 "몇 가지 감액이 제기된 사업과 증액 요구된 사업들을 전체 패키지로 해 논의가 진행 중에 있다""그동안 민주당에서 증액을 요구한 사업들 특히 R&D(연구개발) 사업은 그동안 문제가 많다고 했기 때문에 꼭 필요로 하는 사업들은 우리 당에서도 제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여야는 내년도 예산안의 주요 항목별 감액과 증액 여부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야당 측은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과 김건희 여사 주가 조작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쌍특검법' 처리에도 나설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해병대 채상병 순직 관련 의혹,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 오송 지하차도 참사 관련 국정조사 계획안도 1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에 나설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