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구설수 의원, 별도 ‘리스트 추가’
더불어민주당, 현역 하위 평가자 ‘페널티 강화’

[뉴스엔뷰]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 등록이 초읽기 들어간 가운데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 자체적으로 현역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등에 대한 물갈이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23일,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민경욱 전 의원 등이 국회 소통관에서 지난 2020년 4월 15일 치러진 제21대 국회의원선거와 관련해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지난 10월 23일,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민경욱 전 의원 등이 국회 소통관에서 지난 2020년 4월 15일 치러진 제21대 국회의원선거와 관련해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회는 당무감사 결과 전국 253개 당협위원회 중 위원장이 공석인 사고당협 39곳과 지난 8월 임명된 당협 10곳을 제외한 204곳 중 현역 의원 포함 당협위원장 46명을 컷오프’(공천 배제) 대상에 올렸다.

당무감사위는 이들 당협위원장에 대해 총선 공천 배제를 권고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당무감사를 통해 당협위원장의 22.5%46명이 살생부에 포함됐다.

당무감사위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개인 지지도가 당 지지도보다 현저히 떨어지는 현역 의원에 대해서도 컷오프를 보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컷오프 명단 46명과 개인 지지도가 당 지지도보다 현격히 떨어지는 현역 의원 명단은 공개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개인 지지도가 정당 지지도보다 크게 낮은 현역 의원 10명 이상을 문제 리스트로 권고한 것으로 알려져, 물갈이 폭은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다.

여기에 구설에 올랐던 현역 의원 등 당협위원장을 46명과 별도로 문제 리스트에 추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무감사위가 정성 평가의 일환으로 언론 등을 통해 구설에 오른 현역 의원과 당협위원장에 대해서 리스트를 만들어 공관위에 전달키로 한 것이다.

이로 인해 구설을 통해 당원권 정지 등을 받은 인사들은 내년 총선 공천에서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구설에 오른 정치권 인사로는 대표적으로 김성원 의원과 송언석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원 의원의 경우 20228월 수해 복구 현장을 찾아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라고 발언해 뭇매를 맞기도 했다.

당시 8월에 발생한 수도권 홍수 사태로 인해 국민의힘 지도부는 봉사활동을 하기로 결정했고, 이에 따라 811일 당 지도부와 서울, 경기 의원들은 수해지역 중 한 곳인 서울 동작구 사당2동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이 같은 망언을 한 것이 공개된 영상을 통해 알려지면서 국민적 공분을 샀다.

김 의원은 사과문을 통해 엄중한 시기에 경솔하고 사려 깊지 못했다. 깊이 반성하며 사과드린다라면서 남은 시간 진심을 다해 수해복구 활동에 임할 것이며, 수해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라고 했지만,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앞서 20214월 당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비서실장을 맡았던 송언석 의원은 4·7 재보궐선거 개표상황실에 자신의 좌석을 마련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당직자를 폭행해 논란이 일었다.

특히 사무처 당직자 일동은 즉각 성명서를 내고 송 의원의 사과와 탈당을 요구하며 논란이 거세졌다.

송 의원에 대한 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자 사건 일주일 만에 그는 더 이상 당의 누가 되지 않기 위해 국민의힘을 떠나려고 한다고 자진탈당을 선택했다.

당에서 제명당할 경우 당헌·당규에 따라 10년 간 복당이 금지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선택한 고육책으로 해석됐다. 그는 탈당 4개월 만에 복당하며 현재 국민의힘 소속으로 정치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여권 내에서는 그간 지역에서 말이 많았던 흠결 있는 현역들을 추가로 추리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돌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공천 배제 기준이 현실화 되고, 경선 등이 실시될 경우 현역 국회의원 가운데 40% 이상 물갈이가 될 것이란 예측에 힘이 실리는 형국이다.

야권인 더불어민주당은 계파 간 갈등으로 공천 물갈이를 넘어 분당 가능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민주당은 지난 27일 당무위원회를 열어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뽑는 내년 8월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 투표 비중을 대폭 늘리고, 현역 하위 평가자에 대한 감점을 확대하기로 했다.

친명(친이재명)계와 개딸 등 강성 지지층이 요구한 사항이 관철됨에 따라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내 계파 갈등이 확산되는 분위기이다.

현행 당헌·당규에 따른 전당대회 표 반영 비율은 권리당원 40%, 대의원 30%, 일반 국민 여론조사 25%, 일반 당원 5%이다.

이를 국민과 일반 당원을 합쳐서 30%, 대의원과 권리당원은 70%로 정하면서 비율 조정을 함께 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24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전당대회 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변경하는 안을 통과시켰다.

현재 권리당원 60~70표가 대의원 1표에 해당하는 점을 고려하면 권리당원의 표 가치를 3배 이상 높인 것이다.

,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의 투표 비중을 높인 것이다.

비명계의 공천 학살우려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총선기획단이 지난 21일 요구한 현역 하위 평가자 페널티 강화도 최고위에 이어 당무위에서 의결됐다.

하위 10% 이하는 감산 비율을 20%에서 30%로 강화하고, 하위 1020%는 지금처럼 20%를 감산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다만, 이 같은 사안은 당헌을 개정해야 하는 사안이어서 7일 열릴 중앙위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지만, 개정안 처리 과정에서 반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관계자는 더불어민주당은 비명계의원 약 40여명이 이낙연 전 대표와 함께 조만간 창당할 가능성이 높다“‘창당하기 좋은 날을 택하는 일만 남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