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행정 전산망 '오류'

[뉴스엔뷰]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사용하는 행정 전산망 오류에 이어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 서비스가 전면 중단됐다.

정부24 서비스 중단 안내
정부24 서비스 중단 안내

17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정부 주요 민원을 디지털 기반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인 정부24 전체에 장애가 발생했다.

이날 시스템 장애는 GPKI(정부 공공 키 인프라) 인증 시스템을 구성하는 서버와 서버 간 네트워크 장비의 고장으로 원인은 GPKI 시스템에 쓰인 미국산 네트워크 장비 2종의 불량 때문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GPKI시스템은 국민들이 행정망에서 서비스를 받을 때 필요한 인증 체계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이를 운용하는 사람, 운용하는 원칙 등이 모두 아우러져서 GPKI 인증 시스템을 구성한다.

정부24는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건축물 및 토지(임야) 대장 발급·열람,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등 서비스를 처리하는 디지털 정부 인프라의 대표 격으로 꼽힌다.

정부 전산 시스템을 구성하는 서버도 워낙 많고 이같은 서버들 사이의 데이터 송수신을 담당하는 장비도 단일 회사의 장비가 아닌 여러 회사의 장비를 쓴다.

앞서 이날 오전 10시 전후로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이 사용자 인증문제로 장애가 발생해 지자체에서의 민원서류 발급이 지연되거나 중단됐다. 여기에 정부24마저 오전 내내 접속지연을 보이다 이날 오후 155분부터 서비스가 중단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