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기자협회 논평

[뉴스엔뷰] 지난 1026일 검찰이 경향신문·현직 기자, 인터넷신문 뉴스버스전 기자의 거주지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이 뉴스버스의 기자를 압수 수색한 이유는 20211021일 보도 때문이라고 한다. 기사가 나간 지 만 2년이 지나 벌어진 압수수색이다.

뉴스버스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압수수색 사유가 해당기사의 허위 보도의혹이라며 “‘허위 보도의 근거를 대지도 않았고, 대지도 못했다고 밝혔다. 뉴스버스는 고발사주 보도 및 정권 비판보도 재갈물리기 의심검찰, 2011년 대장동 대출 수사 왜 빠졌는지 부터 밝히라대장동 업자들 2014년 진술서 근거 합리적 의혹 제기뉴스버스, 사실충실성에 기반허위사실 보도 안 해등 당시 자사 보도에 관한 입장을 상세히 제시했다.

특히 뉴스버스는 부당한 언론 탄압 시도에 대해선 다른 비판 언론 및 언론 단체들과 연대하에 당당하게 맞설 것이라며 일부 언론을 향해 경향신문과 뉴스버스 전현직 기자들의 압수수색을 보도하면서 허위 보도의혹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기사를 내보냈는데, ‘의혹이라는 단어로 면죄부 삼아 취재 없이 허위 보도라는 용어를 함부로 쓰지 않기를 부탁드립니다. 언론 스스로를 깎아내리는 행위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검찰과 경찰은 전임 수장이었던 윤석열 대통령과 정권에 비판적인 보도를 한 언론과 기자에 대해서 무차별적인 압수수색, 사찰, 구속영장 청구 등 탄압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의소리 손배소, UPI뉴스 기자 기소, 뉴스토마토 기자 수사, 시민언론 더탐사, 시민언론 민들레 등 압수수색, 구속영장 청구, 기소, 재판 등에 이어서 최근 중앙일보, 뉴스타파, 인터넷신문 리포액트허재현 대표기자, 경향신문, 뉴스버스 등으로 압수수색과 수사가 확대되면서 언론의 독립성과 자유를 짓밟는 언론탄압이라는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기자의 거주지나 언론사가 압수수색 당하지 않으려면 검찰과 경찰의 눈치 보며 기사를 쓰라고 강요하는 모양새다. 검찰과 경찰이 압수수색을 무기로 비판언론 재갈물리기’, ‘언론과 언론인에 대한 탄압을 전 방위로 가하는 형국이다.

비판적 언론과 기자들에 대한 탄압은 압수수색에서 그치지 않는다. 이후 경찰과 검찰의 조사와 기소, 재판 등이 이어지면서 언론의 독립과 자유를 위축시키고, 기자들을 괴롭히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검찰과 경찰은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압수수색 등을 무기로 한 언론탄압을 즉각 멈춰야 할 것이다.

검찰과 경찰 발로 추정되는 피의 내용을 받아서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일방적 보도로 비판 언론과 기자들을 옥죄는 일부 주류 언론의 행태를 강력하게 비판하고자 한다. 이들 주류 언론 등은 검찰과 경찰의 폭력적인 언론탄압에 부화뇌동하는 보도를 반복하고 있다. 이들 언론은 언론의 독립성과 자유를 위해 헌신하는 같은 언론인 동료에 대한 고려 없이 검찰의 확성기 노릇을 하고 있다.

저널리즘 원칙을 저버린 이른바 주류언론사들은 검찰과 경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당한 뉴스타파, 리포액트, 뉴스버스 등 언론의 보도에 허위보도라는 낙인을 찍었다. 하지만 이들 언론사는 허위보도의 근거를 단 하나도 제시하지 않았다.

검찰과 경찰의 확성기 노릇을 하며 허위보도주장을 일방적으로 유포하는 이른바 주류언론부터 역사와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아야 할 일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