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조달청의 종합청렴도 평가등급이 3년 연속 하락하면서 5년간 21명의 공무원이 징계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주영 의원이 12일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받은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 따르면, 조달청 종합청렴도가 2020(2등급), 2021(3등급), 2022(4등급)으로 매년 하락했다.

국민권익위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직유관단체 등 500여 기관에 대해 매년 종합청렴도를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전체 501개 기관을 발표했다.

종합청렴도는 설문조사 결과(외부 청렴도, 내부 청렴도)에 부패사건 발생 현황 감점을 적용해 산출하며, 5개 등급(1~5등급)으로 분류된다.

권익위는 2022년도부터 기존 청렴도 측정과 부패방지 시책평가를 통합한 새로운 종합청렴도 평가체계를 수립했다. 청렴 체감도 60%, 청렴 노력도(반부패 노력) 40% 비중으로 가중 합산한 뒤 부패실태를 10%+α 비중으로 감점해 종합청렴도 점수를 산정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조달청보다 낮은 등급을 받은 중앙행정기관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2년도부터 새로 생긴, 기관의 자율적 반부패 노력을 평가한 청렴노력도가 5등급인 차관급 중앙행정기관은 조달청이 유일하다.

'최근 5년간 조달청 소속 공무원 징계 현황'에 따르면 4급 이상 공무원 2명이 금품·향응 수수로 파면과 정직 처분을 받았다. 이외에도 복무규정 위반과 업무태만, 직장 내 괴롭힘, 음주운전 등의 이유로 최근 5년간 21명의 공무원이 징계를 받았다.

올해 3월에는 조달청 고위 공무원이 금품·향응수수로 파면 처분을 받았다.

20225월에는 부산지방조달청 4급 공무원이 금품·향응수수, 근무태도 불량으로 정직 1월을 받았다. 6월에는 시설사업국 7급 공무원, 인천지방조달청 고위 공무원이 초과수당 부당수령과 복무규정 위반 등으로 정직 1월을 처분 받았다.

, 지난해 8월에는 공공물자국 5급 공무원이 교통사고특례법 위반(치상)으로 견책 처분되었으며, 9월에는 광주지방조달청 7급 공무원이 음주운전으로 강등 처분되었다.

김주영 의원은 "연간 196조원의 공공조달 시장을 관리·감독하는 조달청의 청렴도 등급이 매년 하락하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최근 조달청의 징계 현황을 보면 부패사건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달청이 과연 개선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국민에게 신뢰받는 조달행정 구현을 위해 근무 기강을 확립하고, 윤리 의식을 강화하는 등 청렴도 제고를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