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5일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재옥 원내대표는 "고인께 고통이 없는 곳에서 편안히 영면하시길 기원드린다"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앞서 서울 서이초에서 극단적 선택으로 숨진 A교사의 49재인 4일 전국에서 고인을 추모하고 교권 회복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윤 대표는 "극단적 선택을 한 서이초 교사의 49재를 맞아 추모 집회가 열렸다""그 아픔과 슬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지난 며칠 사이 또다시 세 분의 교사들이 극단적 선택을 하셔서 너무나 비통한 마음"이라고 추모했다.

이어 "지난 2~30년간 교권이 철저히 유린되는 과정에서 교사들의 깊은 좌절감이 날이 갈수록 더 심각한 것으로 판단된다""이제 더 이상 우리 정치권이 대답을 미루어서는 안 된다. 교사들의 극단적 선택이 계속되지 않도록 가장 빠른 시일 내에 관련 입법을 서둘러야겠다"고 말했다.

또 윤 대표는 "정부 여당은 교권보호를 위한 4대 법안이 신속히 입법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면서 "법률 개정이 이전이라도 아동 학대 신고만으로 교사를 직위해제하던 관행을 개선하는 등 법 집행 단계에서 교사의 교권과 기본권이 충분히 보장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이태규 교육위원회 간사는 "서이초등학교 선생님 49재 추모식과 여의도 추모집회에 다녀왔다""해맑은 고인의 사진을 보면서 큰 자책감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공교육 멈춤의 날을 위한 교사들의 연가 및 병가 사용과 관련해서 우리 국민의힘은 정부에 관용적 입장을 취해 줄 것을 당부드리겠다""국민의힘은 지난 주말 현장 교사들이 외친 목소리를 깊이 새겨 교권확립과 교육현장 정상화를 위해 정부와 함께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제도 개선과 별개로 교권 추락이 정치·사회·교육적 배경과 원인이 무엇인지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정부 여당은 당정을 통해서, 정 교육감 4자 협의체를 통해서 교권보호를 위한 현장의 의견을 최대한 담아내려 노력하고 있고 제도적 장치 마련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초중등교육법, 교원지위법, 유아교육법, 교육기본법 등 주요 입법 과제들은 대부분 이미 교육위 법안소위에서 여야가 합의했고 전체회의 의결만을 앞두고 있다"라며 "정부 여당은 작년부터 교사에게 학생 생활지도권을 부여하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는 등 교권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에 선제적으로 나서왔다"고 강조했다.

이 간사는 "어제 집회에서 선생님들은 교육위 법안소위에서 합의한 내용을 즉시 의결해 달라고 요구했다. 야당만 협조한다면 이번 9월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면서 "여당은 계속해서 책임감을 갖고 국민적 공감대 속에서 교권보호에 적극 나서겠다는 뜻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