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영상 만들어 돌리는 것이 괴담”

[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은 지난 30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관련 “대한민국 정부가 도쿄전력의 입이 돼버렸다”고 한덕수 국무총리를 쏘아붙였다.

위성곤 의원실 제공
위성곤 의원실 제공

위성곤 의원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 “도쿄전력은 멜트다운을 은폐하고, 알프스가 삼중수소 외에는 다 정화할 수 있는 것처럼 거짓말하고, 베타선이 나오는 삼중수소에 감마선 측정장비를 사용하며 시찰온 방문객들에게 오염수 정화능력을 거짓으로 홍보한 바 있다”고 따져 물으며 “이 도쿄전력을 믿고 정부가 정책을 결정해야겠느냐, 도쿄전력의 말을 따라가다가는 큰 낭패를 당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위성곤 의원은 “정부가 바나나에도 삼중수소가 있는 것처럼 유튜브와 문서로 국민들을 현혹하고 있다”며 “바나나에는 칼륨 -40가 있지 삼중수소가 없는데 마치 삼중수소가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고, 대통령실에서 38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영상을 만들어 돌리고 있는 것이 괴담”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1리터당 삼중수소를 1500Bq 이하로 떨어트려 배출하는 오염수에는 커피, 바나나보다 방사성 물질량이 적다는 내용의 홍보영상과 카드뉴스를 배포한 바 있다.

위성곤 의원은 “칼륨 -40 은 자연방사능이라서 오래 체내에 머물지 않고 방출이 된다. 인체에 문제가 없다. 그러나 유기결합형 삼중수소는 유전자 변형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학계에서 보고되고 있다”면서 “정부가 괴담을 유포하니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것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